본문 바로가기

납북자관련소식

납북 고교생 부모들의 소망

2006-07-04

북한에 납북되어 현재 북한에 살고 있는 납북고교생 부모들이 4일 한자리에 모여 죽기 전에 가족상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부가 힘써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납북 고교생 최승민씨의 아버지 최준화씨 이민교씨의 어머니 김태옥씨 - RFA PHOTO/이현기

최승민 씨의 아버지 최준화 씨는 남한정부의 납북자관련 정책에 머리통이 흔들린다고 호소했습니다.

최준화: 내 심정은 한마디로 해서 답답해요. 남한정부는 북한에서 하자는 데로 끌려 다니는 것 아주 머리를 절린 사람이에요. 00장관시절 그 장관이 우리 집에 왔을 때에 답답해 머리 터져 죽을 것 같다고 이럴 수가 있느냐고.

남한은 비료다 쌀이다 돈이다 다 보내면서 여기서는 이산가족만 이야기를 하고 장기수 저기에서 보내라고 해서 보내고서는 여기서는 이산가족만 가지고 따지니 세상에 이럴 수가 있느냐고 말이야? 아주 머리 터져 죽을 지경이라고 하면서---장관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이야기하니까? 우에서 하니까 할 수 없습니다. 이런 말을 하니 뭐라고 합니까? 답답한 것은 납북자가족의 머리통만 터지는 일을 뿐이지! 이런 실정이요. 땅을 치고 통곡을 해도 신찬을 처지예요.

이민교 씨의 어머니 김태옥 씨는 이번 장관급회담을 통해 가족 상봉의 길이 트이기를 바랬습니다.

김태옥: 김영남이가 그렇게 말한 것은 우리가 예측을 했던 것입니다. 그 사람이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어요. 자기가 살려면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정부에서나 국민들이 믿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니까는 정부에서는 어떻게든지 우리 남은 가족들 부모들은 연로해서 얼마 살지 못하니까? 정부에서 어떻게든지 장관급회담할 때 납북자문제를 거론해서 상봉할 수 있게 해주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살았을 때 최성민 아버지나 저나 80이 얼마 안 남았는데 살았을 때 얼굴을 한 번 봤으면 좋겠어요.(눈물) 그것만이 바램입니다.

납북자가족모임의 최성용 대표는 북한의 확인불가 통보를 받은 분은 남한에 오게 했다고 강조합니다.

최성용: 이제는 정부가 다 털고 학생부터 시작을 해서 생사확인을 해야 하고 만일 회담장에서 납북자문제를 북한에 거론해서 북한의 반응이 없을 때 거꾸로 남한당국이 회담장을 박차고 나왔으면 좋겠어요. 정말로 북한에 강력히 납북자문제를 거론해 주길 바라는 것입니다. 북한의 납북자 학생들 ‘확인불가’ 같은 것은 정부가 절대 용서하면 안 됩니다. 세상에 자기 내가 잡아 가놓고 확인불가라고 통보해주는데 지금의 이산가족 상봉을 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 거예요. 작년에 확인불가능 통보를 받은 고명섭씨를 남한에 오게 했지 않습니까?

지난 1968년에 동해안에서 납북된 김인철 씨의 누나는 납북될 당시를 이렇게 회고합니다.

김인철 씨 누나: 그 당시에 건강하고 착실하고 학교에서 모범생 이였어요. 부모와 식구들이 반대를 하는데도 한번만 갔다 오겠다는 게 그 날이 마지막 날이었으니까? 인철아! 누나인데 많이 보고 싶다. 건강하게 잘 있다니 고맙고 어서 만나 보자. (눈물)

서울-이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