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를 위한 중대한 제안
지금 세계 곳곳에서는 분쟁과 테러가 끊이지 않고 있어 수많은 무고한 생명들이
목숨을 잃는 비극이 계속되고 있다.사랑은 나날이 메말라 가고 온갖 사회악은
치솟고 있으며 잔인한 살인행위는 세계방방곡곡에서 날로 늘어만 가고있는 것이다.인륜과 도덕이 무너지고 온갖 악이 날로 팽대해가는 비극의 시대다. 지금
우리는 세계곳곳에서 터져나오는 탄식의 소리를 듣는다.
악이 날뛰는 공포의 세상 !!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고서는 나날이 기우러져가는 인류역사를 구해낼 길이
없는 것이다.이 모두가 가장 위대한 예술의 탈을쓰고 지난 400 년동안 온 세상을 압도해 오면서 온 세상을 악으로 물드려온 오페라 때문이란 사실을 깨닫고 그 실상을 파혜친다. 나도 한때는 오페라를 최고의 성악예술로 숭봉하고 나의 온 정력과 시간을 오페라 공부와 연주에 바친때가 있었다.뜻밖으로 오페라의 해악을 깨닫게 되었고 오페라의 해악을 막는일이 내가 하여야할 일이란 사명감을 갖게되어 이 외로운 일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처음으로 오페라해독론을 전 세계 155 곳으로 발송한것은 1986 년이었다.
독일,호주,뉴질랜드,한국..수상실에서 답신이 왔고 전 세계 도처에서 큰 호응이
답지했다. 풀리처상을 수상한 중견 음악평론가 Donal Henahan 씨는 New York Times Music Section 에 Opera as Godzilla 란 제목으로 내가 보낸 6 Page 글 가운데서 다음의 핵심적인 글을 실었다.
Thanks,also,to the”student of vocal music” who sent along a copy of his six-page single-spaced history of opera,in which the essential nature of the whole genre is spelled out in such words as these:”Tragic modern developments such as love being the thing of the past,human life no longer respected and brutal killings of human lives all over the world are actually the results of our blind admiration for opera…Opera,being the most falsely glorious music form,is flourishing only to exhaust human love,human sentiment and human soul.Opera,in conclusion, is the most evil and brutal music form that has the most deceiving exterior. Opera,in the strictest,sense,is not classical music…We have to destroy opera before it destroys us.”
답신을 보내준 모든 분들과 N.Y.Times 에 특별히 감사한다.내가 N.Y.Times 에 실린 글을 보는 순간 아! `이는 인류역사의 큰 경사다.’라는 환호성이 저절로 터져나왔다 .N.Y.Times 는 인류역사의 빛이되는 좋은 신문이다 .New York Times 에 실린 글을 원문인 한국어로 다시써본다.`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있는 사랑이 나날이 사라지는 현상,인명경시풍조,세계도처에서 날로 늘아만가는 잔인무도한 살인행위… 등이 모두 오페라의 맹목적인 숭봉에있다. 오페라란 종합예술의 화려한 허울을 쓰고 있으나 실제로는 인간의 정서,사랑,영혼을 고갈시키는 가장 잔인하고 가장 사악한 음악이다. 엄밀히 말해 오페라는 클래식 음악이 아니다. 오페라가 우리를 파괴하기전에 우리가 먼저 오페라를 파괴시켜야한다. `
내가 오페라의 해악을 깨닫게된 경위와 그 실상을 살펴본다 .
내가태어나고 자란곳은 경기도광주 산기슭 가난한 작은 농가마을이었다.
전기도 없고 자동차도 다니지않는 벽촌마을이었다.먹을것이라고는 아무것도 없어 물만마시고 끼니를 넘기느라 배가 끊어지는것 같이 아픈 굶주림의 극심한 고통을 겪은적도 두번 있었다.집에 라디오조차 없는 가난한 집에서 자랐으니 음악을 접할 기회란 거의 없었다.고등학교시절 내가 다니던 경신고등학교 음악선생님이 교내 콩쿠르가 있으니 나가보라고 권유하면서 개인레슨을 받게된것이 가곡과의 첫 만남이었다.`아이 !아이!아이!’란 스페인 가곡을 불러 2등을했다. 그 이후 군복무 3년을 마치고 1965년 서울음대에 입학했다.당시 서울에 있는 성악도들 거의가 오페라를 최고의 예술로 숭봉하고 모든 정열을 오페라에 바치고 있었다.나도 성악의 깊은 지식이 없을때라 남들따라 오페라공부에 모든 시간을 바쳤다.음대 3년을 마칠무렵 유학의 길이 열려 1969년 미국으로 왔다.
1970년 뉴욕 줄리아드 음악학교에 장학생으로 입학되었다.그 당시 내 나이 32세로 줄리아드음악학교역사상 최고령 입학생이 되었다.한학기가 끝나고 깨닫게된 사실은 모든 성악예술의 정수는 아름다운 시 와 선율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슈베르트,포레,브람스,슈만…등의 예술가곡이란 사실이었다.한국성악도들 대부분이 오페라를 최고의 예술로 섬기고 오페라에만 온정력을 쏟고 열광하며 예술가곡은 무능한 사람들이나 하는것인양 외면하고있는것과는 크게 대조되는 면학분위기를 깨닫게된것이다.
뉴욕에 도착하자 꿈에도 그리던 휘황찬란한 메트로폴리탄오페라극장을 수없이 드나들면서 유명오페라를 두루 관람했다.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오페라에 대한 나의 흠모는 나날이 사라져갔다.마침내 오페라란 화려한 소리를 즐기는 자극적 락만줄뿐 아무 예술적가치도없는 노래라는 사실을 깨닫게되었다.이때 평소 내 음악을 퍽 아껴주던 미국인부부의 소개로 세계적인 오페라가수 Tito Gobbi 를 만나게되었다.내 노래를 듣자 `매우 드믄 아름다운 소리’ 라며 이태리 훌로렌스에서 열리고있는 ` Tito Gobbi Opera Workshop’ 에 전장학생으로 받아주었다.거듭 생각한끝에 오페라를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생각에 오페라의본고장 이태리로 가기로했다.
이태리는 어디를가나 거리마다 조각품들이 즐비하고 공공건물이나 개인 주택에도 아름다운 미술품으로 장식돼있다.점심때는 식당마다 아름다운 노래소리가 흘러 나온다.국민 거의가 열렬한 오페라팬이다.이태리에 머므르는동안 이태리사람들 대부분이 인내심이 없고 격정적이란 사실을 깨닫게되었다.나는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어찌하여 예술의나라 이태리사람들이 인내심이 없고 격정적일까? 어찌하여 예술의나라 이태리에서 무서운 범죄조직인 마피아가 생겨날수 있었을까? 같은 문화권에있는 이웃나라인 독일,불란서,영국…사람들은 어떠한가?
이들 국가의 국민들은 인내심이 있고 성실하며 지성적이란 평을 받고있다.유럽의 같은 문화권속에서 살아온 이웃사이에서 어덯게하여 이와같은 차이가 생긴것일까?
독일,불란서,영국…같은 나라에는 가곡이 널리 보급되어있어 가곡의 자질인 인내, 지성,소박,사랑…등이 국민문화정신에 주축을 이루워오고 있기때문이다.반면 이태리에는 예술가곡이 전무하고 국민거의가 오페라에만 열광해왔기때문이란 사실을 터득하게된것이다.노래의 주인은 가사다.어떠한 가사를 노래하느냐에 따라 그 성악예술의 가치가 측정된다.예술가곡은 하이네,괴테,베르렌느,김소월…등 시성들의 아름다운 시 를 노래하고있다.반면 대부분 오페라는 질투,저주,간음,격정,난폭,잔인,살인…등 이 세상에서도 가장 추악한 가사를 노래하고 있는것이다.이 하나의사실만으로도 오페라의 가치를 가히짐작할수있는 일이다.오페라사상 가장 유명한 카루소를 고찰해본다.Baker 음악가 사전에 다음과같이 카루소를 소개하고있다. `그의 사생활은 난폭했다.그는 먹기를 좋아하는 폭식가였다. Ada Giaghetti 와의 사이에 두 사생아를 두었고 헤어질때는 대중이 도저히 용납할수없는 비열한 법적투쟁으로 끝났다. 뉴욕 센트럴파크 동물원에서 원숭이를 관람하는도중 동물애호가인 두미국여성에게 행한 비열한행위로 고소를 당해 고등법원에까지 기소되었으며 미국당국에서 카루소의 미국연주를 일체 금지시키는 `연주 금지령’까지 심각하게 고려한일이 있다.’… 라고 쓰여있다.그의 소리는 격정,난폭,잔인…등으로 주류를 이루고있다.그가 크게 빛을본 오페라들은 Otello,Tosca,Rigolleto..등 격정,난폭,잔인…등의 연속인 Verismo Opera 들이다. 이들 오페라들은 야만적으로 울부짖는 크고 화려한 격정적인 소리가 판을 치므로 카루소와같이 격정적이고 난폭하고 잔인한 인간들의 큰 소리가 큰 빛을 보고 위대한오페라가수로 군림하는것은 당연한일이며 이는 곧 오페라의생리 인것이다. 그의 자질인 격정,난폭,잔인…등은 노래를 듣는 사람들 마음안에 무의식적으로 스며드는 결과이니 카루소와 Verismo Opera 가 인류정신사에 끼친해악은 실로 지대한것이다. 모든VerismoOpera는소리가더욱격정적일수록,소리가더욱난폭할수록,소리가더욱잔인할수록 더욱 큰 통쾌감을 주고 더욱 큰 자극적쾌락을 즐기게 되는것이다. 비교적 감정이 풍부한 이태리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오페라는 Verismo Opera 들이며 이태리땅에서는 거의 이와같은 Verismo Opera 만 연주되고
있어 이태리땅에서 무서운 범죄조직인 마피아가 생겨난것은 오페라 때문이란
결론을 얻게되는것이다.
지금 이 세상에서 오페라의 피해가 가장 큰 나라는 한국이다.
오페라는 원래 체구가 큰 서구사람들을 기준하여 작곡되었다.
수천석의 큰 극장에서 큰 오케스트라반주와 큰 합창을 뚫고 소리를 내야하는
오페라는 체구가 크고 소리도 큰 서구사람들도 소리에 무리가 생겨 어려움을 격고 연주를 중단하는 일도 종종 벌어지고 있다. 더구나 체구도 작고 소리도 작고 약한 한국사람들에게는 그 피해가 엄청나다. 오페라 한 작품을 연주하기위해 몇차례 리허설을 하는동안에도 소리에 무리가 생 겨 아름다운 소리의 빛갈을 잃고 소리를 버럭 버럭 질러야되는 지경에 이른다. 이렇게 상처받은 소리들은 아름다운 시 를 정교하게 불러야되는 가곡을 잘 부를수 없게되니 이 또한 크나큰 문화적 손실이다. 이는 오페라를 부르는 한국성악가 모두가 겪는 피해다. 그 예 를 본다.
우리 선배가운데 대학을 졸업한후 독일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서울에 있는 음악
대학 교수가 된 젊은 여교수가 있었다. 장래가 촉망되는 미성의 소프라노 였다.
귀국후 첫번 출연으로 Verdi Opera Aida 에서 Aida 역을 맡았다. 주위 사람들이 모두 걱정했다. Aida 역은 그녀에게 너무 무겁고 힘에겨운 역이라고…
몇차례의 연습을 거친후 연주를 끝마쳤을 때 그녀의 소리는 완전히 무너졌다.
연주의 꿈을 접어야하는 비극을 맞게된 것이다. 베르디 오페라는 관악을 많이 사용하여 반주가 무겁고 등장 인물도 많아 그 규모가 커서 한국성악가들이 감당 하기에는 너무나 역부족이란 사실을 직감하게되는 오페라다. 지금 온 한국땅이 오페라 열기로 가득찼다. 이성을 망각한 광적열기로 가득찼다. 도시마다 오페라가 없는곳이 없다. 오페라 연주장을 가보면 거의 중.고등학생들로 가득찼다. 출연자들이 가르치고 있는 학교학생들을 유치하여 극장을 메워오고 있는것이다. 이들은 오페라가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자리를 채워주기 위해 끌려온 희생양들이다. 티없이 맑은 청소년들에게 격정,난폭,잔인,간음,살인…등 가장 추악한 가사들을 야만적으로 울부짖는 야만적인 소리를 먹여온지 오래다. 온 한국땅을 뒤덮고 있는 극심한 오페라의 열기 속에서 오페라극장이 아닐지라도 라디오나, TV 를 통해 흘러나오는 오페라의 야만적으로 울부짖는 야만적인 소리를 듣지 않고 사는 사람 그 어디에 있을까? 그 위에 세계적인 오페라스타들이 한국을 자주 방문하여 오페라의 열기를 증폭 시키고 있는것이다. 유명한 오페라가수 파바롯티가 한국을 여러차례 방문했다. TV 라디오 신문…등 전 언론매체들이 그의 연주를 대대적으로 홍보하여 비싼 입장료도 불구 수만명이 들어가는 올림픽경기장이 매번 큰 성황을 이루웠다.그가 한국을방문할때마다 오페라의 뜨거운 열기가 온 한국땅을 뒤덮은 것이다. 그 외에도 호세카레라스,풀라치도 도밍고…등 유명한 오페라가수들이 줄을지어 한국을 방문하고 있다. 매번 음악회장이 가득차고 오페라의 열기가 온 한국땅을 휩쓸어 오고있다. 이들 모두가 Verismo Opera 가수들이며 크고 화려한 격정적인 소리를 가장 격정적이고 가장 야만적으로 울부짖는 야만의 소리를 만끽시키면서 청중들의 마음을 격정,난폭,잔인등으로 물들이는 가장야만적이고 가장비문화적인소리다.오페라가수로유명한 카루소,칼라스,파바롯티,도밍고..같은 가수들이 예술가곡을 오페라에서처럼 잘 부를수 있을까? 불 가능한일이다. 예술가곡은 지적인격이 있어야 부를수있는것이다.그들의 소리가 너무격정적이어서 예술가곡에는 맞지않는것이다. 지금까지 오페라가 뿜어온 악의 기운은 온 한국땅위에 안개와 같이 자욱하다.
가곡행사도 오페라를 본따 수천석의 큰 극장에서 큰 오케스트라 반주로 연주해 오고있어 가사내용이 전혀 전달되지않고 묵살되므로 실상은 허영과 사치를 조장하는 반문화행사로 작용하고 있는것이다. 슈베르트,포레,슈만,브람스…등 예술가곡은 6백석내외의 아담한극장에서 피아노반주로 연주하는것이 표준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가곡이 가장 아름답게 연주되며 시에 간직된 지성,사랑,소박..등 문화적 자질들이 청중들마음을 순화시켜주는 문화행위가 뒤 따르기 때문이다. 지금 한국땅위에 클래식음악이 홍수를 이루고 있으나 거의가 예술적 목적과 뜻이 결여된 행사로 일관되어 실제는 허영과 사치 를 조장할뿐이다. 이처럼 고질화된 부패연주풍토가 온 한국땅을 지배하고 있는지 오래다. 그러니 온 나라가 부패로 가득차고 가치관과 도덕관이 무너져 이혼율과 자살율이 세계제1위로 치솟은 결과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최근 세월호참사로 304명의 꽃같은 고등학교 학생들이 바다속으로 침몰되어 목숨을 잃은 참혹한 비극이 또 발생했다. 이 모두가 정신문화부재로 인한 정직성황폐현상이 빚어낸 비극이다. 문화보급을 통한 정직성회복 없이는 제2 제3의 비극이 생길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근래들어 한국의 경제성장과 함께 온 나라에 각종문화행사가 홍수를 이루고 있으나 대부분이 자극적 쾌락과 퇴폐적 유흥물로 넘처나고 있으며 실제로는 정신문화부재의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는것이다 .
모든 오페라가 현란하게 아름다우나 자극적 쾌락을 주는 기교적이고 자극적인 노래일뿐 아무 진실이 없는 노래임을 깨닫게된다. 수천석의 큰 극장에서 큰 오케스트라의 화려한반주로 연주되는 오페라는 어떠한 진실도 묵살되고 자극적쾌락을 주는 자극적인 노래로 전락되는 상황을 이루고 있는것이다. 오페라의 목적인 자극적쾌락의 극치를 이루는 HighC를생각해본다.
본인이 참관했던 테너 파바롯티의 연주를 돌이켜본다. 그가 High C 음을 화려하고 큰 소리로 길게 끌면 온 극장은 삽시간에 흥분의 도가니로 변하며 브라보 소리가 온 극장을 진동시킨다. 오페라의목적인 자극적 쾌락과 흥분이 극에 달하는 순간이다. 이 자극적쾌락과 흥분이 인간의 감정을 순화시키고 승화시켜줄수있을까?
인간을 자극시키고 흥분시킴은 더욱 자극적인 인간으로 만드는 반문화행위가 되는 것이다. High C 음은 자장가를 부르듯이 부르는 온유하고 사랑스러운 소리도 아니고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전달하는 예술사명을 지닌 소리도 아니다.
지극히 자극적인 상황에서 발악을해야 나오는 가장 격정적이고 가장 야만적으로 울부짖는 야만적인 소리다. 이러한 야만적인 High C 음을 잘 내면 High C 의 왕이되고 오페라계의 위대한 오페라스타로 군림하는 오페라는 야만적인 음악일 수 밖에 없다는 해답을 스스로 얻게되는것이다. 이는 학문의 순리적인 해답이다.
파바롯티는 High C 를 잘 내어 High C 의 왕이 되었고 위대한 오페라가수로 전 세계를 누벼왔다. 그는 자기 5 자식의 양육과 자신의 활동을 평생토록 헌신적으로 도와준 부인을 저버리고 25세 여비서와 동거하며 사생아를 낳았다. 그는 은혜를 저버리고 도덕을 배반한 간음자다. 간음자의 노래에 열광하고 박수를 보내는 일은 이성을 망각한 도덕의 파괴행위다. 여기에는 어떠한 변명도 있을수 없다. 모든 예술은 연주자의 아름다운 인격을통해서만 청중들에게 감동감화를 줄수있는 것이다. 그러나 오페라에서는 인격이 난폭하고 잔인할지라도 힘세고 크고 화려한 높은 소리를 잘 내면 오페라 스타가 되는 예술창조의 근본원리를 배반하고 있는것이다. 오페라에 사용되고 있는 Libretto가 영화나 소설로 감상될때는 권선징악의 예술적의도가 살아나나 화려한 소리를 즐기는 자극적 쾌락이 목적인 오페라에서는 크고 화려한 소리가 나올때면 살인자의 사악한 노래에도 박수를 보내고 악을 즐기며 소리가 잘 안나올때면 선도 질시하고 야유를 퍼붓는 가장 잔인 하고 가장 사악한 음악이다. 세기적인 살인마 히틀러가 평생을 오페라에 열광하고 살아온 오페라의 광신자였다. 그가 오페라에 열광해오는동안 그의 인간적 진실이 모두 박탈당했고 그의 마음이 오페라의자질인 기만,격정,난폭,잔인등으로 물들었기 때문이다. 만일 그가 자장가,들장미…등 사랑의 노래인 가곡을 오페라만큼 사랑하고 살았다면 세기적인 살인마가 될수 있었을가 ? Saint Evremont 이란 학자는 Harvard 음악사전에 `오페라 란 시 와 노래가 엇갈리는 방해를 계속하면서 비열한 결과를 초래하는것’ 라고 정의했다. 전세계 지성인들과 학자들은 동일하게 말한다. 울굿 불긋한 유치한 옷을 입고 야만적으로 울부짖는 야만적인 소리를 어떻게 음악이라 할수있단 말인가 ? 우리는 지성인들과 학자들의 소리를 들어야한다. 그들은 인류역사를 바로 이끄는 양심이기 때문이다. 뉴욕시에는 여러 연주장이 모여있는 Lincoln Center 가 있다. 참으로 아름다운 곳이다. 이토록 중요한 연주광장 맨 중앙에 Metropolitan Opera House가 휘황찬란한 모습으로 자리잡고있다. 그 위용은 보는사람들을 압도하며 오페라가 모든예술 가운데서도 가장 위대한예술이라고 말하는듯하다. La Scala Opera House, Covent Garden Opera House, Vienna State Opera House,Australia Opera House… 등이 같은 위용을 풍기며 위대한 예술의 전당으로 추앙받아 오고 있는것이다. 이들 위대한 예술의전당에서 어떠한 노래들이 불려져왔을까 ? 하이네,괴테,베르렌느,보드레르…등 시성들의 아름다운 시 가 노래불려졌을까 ? 격정,난폭,간음,저주,살인…등 이 세상에서 가장 추악한 가사들이 노래불려져 오고있는것이다. 크고 화려한 소리가 나올때면 간음자의 노래에도 박수갈채를 보내고 도덕을 파괴해왔고 크고 화려한 소리가 나올때면 살인자의 사악한 노래에도 박수갈채를 보내고 악을 즐기게한 악의 산실들이다. 오페라는 가장 위대한 예술의 탈을 쓰고 지난 400 년동안 온세상을 압도하고 온 세상을 악으로 물들여온 가장 잔인하고 가장 사악한 음악이다. 이같은 오페라가 4세기가지난 지금도 가장위대한 예술로 행세하고 있는것은 인류지혜의 모욕이요 수치다 !
이는 인류역사의 모욕이요 수치다 !
오페라를 파괴 시켜야한다 !!
이는 악이 활보하는 공포의 세상을 진정한 인간사랑이 꽃피는 평화의 세계로 변화 시키는 가장 중대한 문화운동이다. 이는 인륜과 도덕이 무너지는 어두운 세상을 가치관과 도덕관이 살아나는 빛의 세상으로 변화시키는 가장 시급하고 가장 중대한 세계평화운동이다 ! 우리 온 인류는 비극으로 치닫고 나날이 기우러져가는 인류역사를 더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 세계평화를 위하여 모두가 힘을 합해야한다.
전 세계 모든 나라가 유치원에서는 동요를 국민 학교,중학교,고등학교 에서는
가곡,클래식음악,문학,위인전기…등을 가르쳐 인류정신을 회복 시켜야한다.
전 세계가 학교교육을 통해 인류정신을 회복시키는 획기적인 정신혁명을 크게
일으켜야한다!
이는 세계평화 를 이루는 가장 중대한 길이다 !!
2015 년 7윌 18
뉴예술가곡연구회 회장 서병선
수신자; UN 사무총장,각국대통령,수상,문교부장관,음악대학,언론기관
. Byung Sun Soh, Director
THE NEW YORK ART SONGS ASSOCIATION
98 Thayer Street #6G
New York, NY 10040
(212)567-6919
e mail;byungssoh@gmail.com
'세계의 한국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90 나이에 문학상 탄 실향민 이경주 씨 (1) | 2016.04.28 |
---|---|
뉴저지 정성호 원로목사의 신간 '간추린 설교집' (1) | 2015.07.13 |
뉴욕서 한국전 참전 회고록 발간 (0) | 2015.07.03 |
장재옥 세계한식요리연구원장 (0) | 2015.06.27 |
인패스 청소년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성황 (0) | 2015.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