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한국인

세계한인소식 1 '1-2월(2009)'

*구정 떡국 이벤트를 행사하며-재불한인회


몽떼뉴 거리 외환은행에서 그리멀지 않으며 샹젤리제 롱 푸앙에서 대통령궁 쪽으로 좌측골목인  JEAN MERMOZ 길 20번지에 위치한 순 식당은 돼지가 맥주에 빠진날이란 재미있는 이름의 특별 전식요리로 외롭고 쓸쓸하며 고국의 고환율 정책으로 더욱 추운 구정을 보내야 하는 유학생들을 이곳 사장님은 너무나도 친절하고 따뜻하게 맞이하여 주셨다

얼마전 유학온 두동생과 영화학도 4년차의 길을 걷고 있는 문춘식씨는 한번도 이런 한인모임에 참석할 기회가 없었다고 한다. 허나 이번 구정 떡국 이벤트를 체험하며, 우리나라와 한민족의 정은 살아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번 이벤트는 너무 좋은 아이디어 인것 같해요 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었다. 어쩌면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과도 담소를 나누며 알게 되는 즐거운 시간이었고 이런 행사는 매년 이어졌으면 좋겠네요¨ 라고 살며시 미소를 보인다

지켜보고 있던 옆자리의 어느 프랑스 분은 한국인들의 이런 모임에 감동했다며 협회에 들어갈려면 한국국적으로 바꿔야 하나요 ? 하면서 한인회를 격려하는 모습이 필자와 유학생들을 환하게 웃게 만들었다



*도쿄한국학교 초등부 - 구정 맞이


도쿄한국학교(정진=鄭進 이사장, 김명식=金明植 교장)는 민족 명절을 맞이해 1월23일 교내 체육관에서 '나라를 사랑하는 날 행사'를 열었다.

초등부 교직원과 학생 모두가 한복을 차려입고 대동놀이와 민속놀이를 즐겼다. 또, PTA로 구성된 어머니 합창단이 동요를 피로했다.
            

* 오사카 건국고등학교 졸업식 - 29명 졸업


오사카】백두학원 건국고등학교(김기주=金基周 이사장, 채연석=蔡連錫 교장)의 제59기 졸업식이 1월31일 학교 강당에서 열려 29명의 졸업생이 꿈을 안고 교사를 뒤로 했다.

채 교장은 "어려운 문제가 있어도 좌절하지 말고 자신의 인생에 긍지를 갖고 노력하라"고 격려했다.

졸업생을 대표해 김동섭군이 "건국생으로서 자긍심 있는 한국인이 될 것을 맹세한다"고 답례했다.

*<청상련> 복지 주제로 강인수씨가 강연


재일한국청년상공인연합회(이영준=李英俊 회장)는 1월17일 히로시마시내에서 하치요병원 강인수(姜仁秀) 이사장을 강사로 초청해 '비지니스와 사회 복지'를 주제로 제3회 비지니스부회를 개최했다. 히로시마청상(강창치=姜暢治 회장) 주관으로 회원 약60명이 참가했다.

병원 외에 유료 노인홈도 경영하는 강 이사장은 "사회 공헌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싫어하는 일을 솔선하고 사원에 대해 마음을 보살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일류의 마음을 갖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강학원 '민속의 날' 행사



【오사카】설날을 앞둔 23일, 금강학원 초등학교에서 '민속의 날' 행사가 열렸다. 아동 190명은 전원 한복을 차려입고 체육관에서 기다리는 한 교장과 김 이사장 등에게 차례차례 세배를 했다.

김 이사장과 한 교장은 각각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 목표를 갖고 노력하세요"라고 말을 건네면서 문구용품이 들어있는 선물을 전달했다. 이 날은 금강학원과 교류관계에 있는 오사카시립 바이난(梅南) 초등학교(우케츠=梅津正明 교장)에서 3학년 아동 29명이 견학차 방문했다. 양교 어린이들은 하나되어 팽이와 널뛰기 등 한국 전통놀이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우메츠 교장은 "한국의 전통의례 모습을 잘 알게 됐다. 어린이들끼리 교류함으로써 국제이해교육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 시드니 한인회-빅토리아 산불 피해 성금모금
시드니 한인회(회장 승원홍)에서는 빅토리아주 멜번 인근지역에서 발생된 산불 피해자를 위한 성금 모금을 시작했습니다. 한인회에서 별도의 성금 계좌를 개설, 은행으로의 직접 입금, 또는 한인회로 수표를 받고 있습니다. 성금을 주시는 분들은 동포 미디어와 시드니 한인회 홈페이지를 통해 감사의 뜻을 전달할 것입니다. 
[은행 구좌로 직접 보내실때] 

ㅇ은행명 : Bendigo Bank (Strathfield)
ㅇ예금주 : The Korean Society of Sydney
ㅇBSB : 633 000
ㅇA/C : 136 242 476 
[수표로 보내실때] 
ㅇ 발행대상 : The Korean Society of Sydney
ㅇ 우편주소 : 82 Brighton Ave. Croydon Park, NSW 2133
2009년도 2월 10일 현재 모금 

-재호주 베트남 참전 유공자회 $ 5,000 (게시판 바로가기) (이미지/위치지도보기)

-재호주 대한 체육회 $500 (게시판 바로가기) (이미지/위치지도 보기)

-교민식당 민영토(씨티소재) $300 (이미지/ 위치지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