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싱톤 볼거리

WASHINGTON D.C.구경하기1


                              국회의사당     촬영 9/18/08 이현기기자         

Washington D.C.에서 가장 상징적인 건물 바로 국회 의사당이다.
국회의사당은 거대한 흰색 돔으로 된 그리스 식 건물로서 정상에는 미국의 유명한 조각가  Thomas Crawford 가 1863년에 완성한 "Armed Freedom"의 청동상이 우뚝 솟아있다.

북서쪽에 있는 콘스티튜션가와 남동쪽에 있는 인디펜던스가가 펜실베이니아가와 교차하는 지점인 캐피털힐에 있다. 이 건물의 서쪽에 몰이 있고 건물의 동쪽에 대법원 청사와 국회도서관이 있다. 의회(상원·하원) 부속의 많은 사무실 건물이 국회의사당의 남쪽과 북쪽에 인접해 있다. 또 1935년 대법원 청사를 따로 마련해 완성하기 전까지는 대법원의 회의장으로도 사용되었다. 1792년 국회의사당 설계도 공모전에서 서인도제도 출신 의사인 윌리엄 손턴의 작품이 당선되었다. 그는 한때 필라델피아 시에 살았으며, 건축과 관련된 경력이 전혀 없는 사람이었다. 1793년 9월 18일 조지 워싱턴이 초석을 놓았다. 손턴이 건축공학에 대한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공모전에서 차점자였던 스티븐 헬럿이 공사를 감독했다. 그러나 헬럿이 손턴의 설계를 지나치게 많이 수정하려 했기 때문에 백악관을 설계했던 건축가인 제임스 호번이 새로운 감독관이 되었다. 북쪽 날개 부분이 가장 먼저 완공되었고, 1800년 11월 국회가 이곳에서 소집되었다.

               WASHINGTON D. C. 펜실베이니아에 위치한 미국 대통령의 관저
                                                      촬영   9/18/08 이현기기자 

백악관을 포함한 주위 부지는 모두 7만 2,000㎡에 달한다. 백악관은 존 애덤스 대통령 이후의 모든 미국 대통령의 관저로 사용되었으며, 수도에서 가장 오래된 연방 건물이다. 1791년 새로이 수도로 지정된 워싱턴에 가장 적합한 대통령 관저를 설계하기 위한 공개 경쟁이 있었다. 토머스 제퍼슨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이 초안을 제출했지만 아일랜드 출신의 미국인 건축가 제임스 호번이 필라델피아 스타일의 조지 양식의 건물 초안으로 500달러의 상금을 받고 설계권을 얻어냈다. 호번은 엷은 회색 사암(砂岩)으로 100개 이상의 방들을 갖춘 3층의 구조물을 건축하기 시작했다. 1792년 10월 13일 건물의 초석이 세워지고, 존 애덤스 대통령과 그의 부인 애비게일이 1800년 새로 건설된 건물의 최초의 입주자가 되었다. 1809년 이전부터 대통령 관저를 '백악관'이라 불렀는데 이는 회백색 사암 건물이 주위의 빨간 벽돌 건물과 너무나 대조적이기 때문이었다. 1902년 시어도어 루스벨트 대통령이 'White House'(백악관)를 건물의 공식명으로 정했다

                                 링컨 메모리얼 앞에서 Washington Monument 
                                                      촬영   9/18/08 이현기기자 

워싱턴 기념탑 Washington Monument는 초대 대통령인 워싱턴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높이 169m의 첨탑 형 건물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석조 구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