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문화산책

통일문화산책(효도문화의 명암)

 

00:00/00:00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통일문화산책 진행에 이현기입니다.

우리 조상들이 남겨준 전통문화가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어져 지금도 생성돼 오는 서울문화 평양문화의 단면들을 살펴봅니다.

TEASER: 효에 관한 한 남북한이 차이가 없습니다. 북한에서도 효도는 자식된 도리를 다하는 것이 효도라고 합니다.

설명절 잘 보내셨습니까? 양력으로 설을 쇤 가정도 있겠고 음력으로 설을 쇤 가정도 있겠지요? 설이란 말은 양력이나 음력이나 다 설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그래서 오늘은 설에 관해 북한문화평론가 임채욱 선생과 함께 이야기 나눕니다.

임채욱 선생: 설이나 설날은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첫날인데, ‘설다’, ‘낯설다’에서 나온 말이라고 봅니다. 새해라는 시간을 맞이하는 낯설음을 설이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양력 초하루나 음력 초하루나 다 설이라고 말할 수 있지요.

양력설과 음력설을 둘 다 쇠는 집이야 없겠지만 이 둘 중 선택을 해야하는 고민이 있을 수 있겠네요?

임채욱 선생: 그렇겠군요. 그런데 음력설에도 새해인사를 하는 일도 많지요. 새해는 분명히 양력으로 맞았는데 음력에 와서 새삼스럽게 새해인사를 하는 것은 좀 이상하지요. 이럴 땐 간지(干支)를 넣어서, 올해같으면 경자년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같은 인사는 무방할 것입니다. 북한에서는 양력설에 차례도 지내고 새해 인사도 나누고 다해버립니다. 음력설에는 윷놀이라든가 널뛰기, 연날리기 등 민속놀이에 단체로 참가하는 편입니다.

어떻든 이중과세라는 논란도 있지만 양력은 직장이나 동료와 관계되는 공식적인 행사를 치르는 편이라면 음력설에는 집안 식구, 가족끼리 차례도 지내고 덕담도 나누는 기회가 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족끼리 덕담을 나누는 가운데 건강이나 돈 버는 일, 또는 직장일도 나누지만 효도이야기도 나올 것 같습니다.

임채욱 선생: 물론입니다. 가족끼리 나누는 제사이야기라든가 조상묘 벌초이야기도 넓게는 효도와 관계됐던 일입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효도문제를 좁게 잡아야지 옛날처럼 효도를 백가지 행동의 근본이라고 볼 필요가 없습니다. 부모를 잘 섬긴다는 것이 효도라 해도 그것도 쉬운 일은 아니지요. 그래서 더 쉽게 생각하면 부모를 슬프지 않게 하는 것만도 효도를 한다는 개념으로 까지 좁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효문화에 대해서는 유명한 토인비가 한 말이 있다고 하지요?

임채욱 선생: 영국의 세계적인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가 일찍이 한 말이 있지요. “만약 지구가 멸망해서 인류가 다른 곳으로 옮겨간다고 할 때 꼭 가지고 가야 할 문화가 하나 있는데 바로 한국의 효다”라고 했지요. 얼마나 대단한 평가 입니까.

이런 효의 나라에서 효도법을 만들려는 움직임도 있고 효도계약을 맺는 일도 있다니 어떻게 된 것입니까?

임채욱 선생: 네, 국회에 제출돼 있는 효도 관계 법안 있다고 압니다. 부모 잘 모시는 자녀들에게 상속세, 증여세를 깍아주고 만일 재산을 받은 자식이 부모를 부양하는 일을 잘 하지 않을 때는 그 재산을 환수할 있게 하는 내용이라 합니다. 효도를 법으로 강요할 수는 없지만 법적으로라도 돼 있어야 어느 정도 좋게 이끌 수는 있다는 것이지요.

중국에서도 효도법이 있다고 합니다. 2016년 5월에 발효된 것인데 나이 든 부모를 찾아보지 않으면 나쁜 신용등급을 매겨 집을 살 때나 도서관 출입증을 끊을 때도 불리하게 한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법에서는 불효자를 고소도 할 수 있게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효성은 여전히 문제로 되고 있다고 합니다.

효도계약을 맺는 일도 있다지요?

임채욱 선생: 한국에서는 최근 효도법과 관계없이 효도계약이란 것을 맺는 일도 있습니다. 부모가 가진 재산을 전제로 부양을 해주는 약속을 하는 것이지요. 효도까지 계약으로 한다는 비판이 있을 수 있지만 재산이 전제되기 때문에 가족분쟁을 예방하는 한 방법이기도 하지요. 한 조사를 보면 효도가 의무라고 보는 답은 나이가 많을수록 높지만 젊은 층에선 ‘글쎄요’라는 대답도 많습니다. 20대 여성의 경우 61%나 된다는 군요.

북한에서는 어떻습니까? 북한에서의 효문화를 짚어봐 주시죠

임채욱 선생: 효에 관한 한 남북한이 차이가 없습니다. 북한에서도 효도는 자식된 도리를 다하는 것이 효도라고 합니다. 뭣이 자식 된 도리를 다하는 것이냐,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첫째 인사예절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인사하는 것에서부터 학교나 직장에 나갈 때 인사하고 나가는 것이지요. 둘째, 부모 앞에서는 말과 행동도 조심스럽게 합니다. 부모 기분에 아랑곳 하지 않고 웃고 떠들어서는 안 되지요. 근심하는 부모 앞에서 텔레비전을 크게 트는 것도 안 될 일이지요. 셋째 부모생일이나 나라의 기념일, 또는 명절에 축하인사를 꼭 해야 하고 선물도 하는 게 좋다고 강조합니다. 넷째, 부모 일손을 덜어주려는 노력도 해야 합니다. 힘든 일이라면 대신 맡아할 수 있으면 대신 맡아서 해야 하지요.

부모들은 자식들이 뜻있는 선물을 안겨줄 때 자식을 잘 키운 보람을 느끼지만 큰 탈없이 나라에 충성하는 것도 바라는 바지요. 북한에서는 자식이 충성동이도 되고 효성동이도 되기를 바랍니다.

대체로 북한사회에서는 자식이 나라에 충성하는 충성동이로 자라기를 바란다고 알고 있습니다.

임채욱 선생: 지금도 부모에게 효성을 하기 전에 당이나 나라에 충성하라는 부모가 있지요. 하지만 북한에도 변화는 있어서 겉으로 하는 말과 달리 속으로 바라는 소망은 다른 게 많습니다. 자식을 키우고 교육시키는 데서 어머니 역할을 크게 내세운 것은 1980년대부터였습니다. 그전에는 아이들 양육과 교육은 나라에서 책임진다고 탁아소도 만들고 했지만 그게 어려워진 것이지요. 70년대 나온 <어린이 보육교양법>같은 것으로는 양육과 교육을 시킬 수가 없게 된 것입니다. 선대통치자 김정일은 효를 ‘자기를 낳아서 키워준 생명의 은인’ 개념으로 파악했습니다. 자기 부모가 반드시 다른 부모들 보다 낫거나 그들로부터 어떤 덕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한국의 효문화를 알리는 운동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임채욱 선생: 재작년 이맘때, 그러니까 평창 겨울올림픽을 앞두고 강릉지방에서는 우리나라 효사상을 올림픽을 계기로 전 세계에 알리자는 운동이 벌어졌습니다. 왜 강릉이냐고요? 강릉은 신사임당과 율곡의 고향이지요. 아시다시피 신사임당은 우리나라 어머니의 표상이고 율곡은 효자의 전형이고 표본이었습니다. 율곡 이이는 어머니가 돌아가자 서울에서 관직을 그만두고 강릉에 내려와서 3년간 상을 치렀습니다. 이런 정신에서 바탕한 효문화는 인류평화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봅니다. 효사상이 세계화되면 세계는 한 가족이 되고 인류는 형제가 된다고 믿는 사람들이 효문화운동을 펼쳤습니다. 아마도 한국의 효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나름대로 성과는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보다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1993년 유엔이 정한 ‘세계가정의 날’과 연계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건강한 가정을 통해 평화로운 인류공동체를 만드는 데는 효사상이 크게 역할을 하리라고 봅니다.

통일문화산책 함께 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기획과 진행에 RFA 이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