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경있는사진

셰난도 국립공원 (워싱톤 볼거리)

셰난도 국립공원(Shenandoah national park)    사진, 글 - 서정 곽노은

버지니아에 있는 셰난도 국립공원 입니다.

셰난도 국립공원은 워싱톤에서 2시간 정도 떨어져 있다.
거리가 멀지 않아, 워싱톤을 찿는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한다.
그 중에도 '빅 메도우’라는 곳은 사슴들이 많다.


                        근처에는 유명한 ‘루레이 동굴’(Luray Caverns)도 있다.

빅 메도우(Big Meadows)

버지니아에 있는 셰난도 스카이라인은 하늘로 오르는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다.
셰난도의 능선을 따라 이어진 드라이브 코스는 길이만 해도 장장 105마일이 넘는다.
스카이라인을 완주하려면 구불구불한 산길을 따라 천천히 운전해야 하므로 3시간 정도 걸린다.
아름다운길도 오래 운전하면 지루하기 쉽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북쪽의 프론트 로열(Front Royal) 또는 손튼 갭(Thornton Gap) 으로 들어와 빅 메도우(Big Meadows)에서 끝내는 것이다.
빅 메도우는 말 그대로 산위에 있는 대평원이다.
훤하게 펼쳐진 넓은 평원에는 각종 야생화와 희귀한 잡초, 사슴들이 어울려 멋진 조화를 이룬다.
예전에는 코요테와 푸마도 있었다고 한다.
현재는 사슴과 흑곰, 18종류의 뱀, 5종류의 거북이, 3종류의 스컹크, 그리고 도마뱀이 서식하고 있다. 셰난도에 있는 사슴은 모두 흰꼬리 사슴(White Taild Deer)으로 3,000~4,000마리 정도가 있다.
흑곰은 여간해서 보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500~600마리 정도가 셰난도에 서식한다.
빅 메도우 대평원에는 석양이 질 무렵과 아침해가 뜰 무렵 수 많은 사슴들이 몰려나온다.
1살이하의 어린사슴을 일컷는 ‘훤’Fawn도 많이 보이는데 보통 5월 말과 6월 초에 태어난다.
하얀점이 등에 박혀있는 귀여운 ‘훤’은 사진을 찍으려고 가까이 가면 커다란 귀를 쫑긋 세우고 고개를 갸우뚱 한다. 운이 좋으면 수컷 사슴도 많이 볼 수있다.
머리가 믿믿한 암컷에 비해 길고 멋진 뿔을 자랑하는 수컷은 보기에도 황홀하다.
3,510 피트 높이, 165에이커의 고원에 위치한 빅 메도우는 매년 4월이 되면1/3씩 돌아가며 대평원을 불태우고 있다.
길게 자란 잡초를 제거함은 물론 불탄 후에 잡초는 사슴들이 뜯어먹기에 매우 신선하기 때문이다. 사슴들이 많이 나오는 곳은 빅 메도우 Visitor Center건물 뒤에 평원이다.
대평원을 들어가려면 앞에 주차장에 차를 주차한 후 걸어 들어가야 한다.
새벽에는 풀밭이 모두 이슬에 젖어있어 긴 바지와 목이 긴 구두를 착용해야 편안하다.
빅 메도우의 모든 공중지역과 숙박시설은 ‘금연’, 동물들에게 음식을 주는 것도 ‘불법’이다.

*셰난도의101마일에 이르는 모든 등산로와 빅 메도우 랏지는‘민간 자연 보존단’ Civilian Conservation Corp(CCC)에 의해 1933년 부터 1942년 사이에 만들어진 것이다.
CCC는 1929년 이후 미국의 경제공황으로 인한 수많은 청년실업을 타개하고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프랭클린 루즈벨트대통령에 의해 만들어 졌다.
한 캠프에 200명정도 되는 청년들이 군인 막사에서 생활하며 일했는데 대부분의 임금은 각자 집으로 보내졌다.
현재 빅 메도우 대평원을 포함한 셰난도에는 많을 때는 9개의 CCC 캠프가 있었다고 한다.
1933년 8월에는 루스벨트 대통령이 직접 그들을 방문 격려하기도 했다.
CCC는 그당시 미국 전체 60만명의 젊은이들에게 일거리를 제공했으며 후버댐등 많은 건설사업에도 동원됐다.
이들이 닦아놓은 셰난도의 등산로는 홍수와 화재에도 아직 거뜬하다.
많은 등산객들은 70년전 개척자들이 땀흘려 만들어 놓은 등산로를 오늘도
감사한 마음으로 밟고 다니고 있다.

*Vehicle: 셰난도는 2월~12월은 10달러, 3월~11월은 개인용차 한대당 15달러의 입장료가 있다.
승용차 인원은 제한이 없으며 한 번 입장료를 끊으면 1주일 동안은 마음대로 셰난도에 오고 갈 수 있다.

* Shenandoah Annual Pass: 일년 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크레딧 카드처럼 생겼다.
가격은 30달러.
식구중 1년에 두번이상 셰난도에 올계획이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패스다.

*Senior Pass: 영주권 또는 시민권자로 62세 이상 이면 운전면허증 등으로 증명하고 신청한다. ‘
시니어 패스’는 셰난도를 비롯한 미국내의 모든 국립공원은 평생 무료다.

*Access Pass: 장애인(Permanent Disabilities)은 무료로 패스를 만들수 있으며 ‘엑세스 패스’는 미국내의 모든 국립공원이 무료 입장이다.
영주권 또는 시민권자로 의사나 관계기관의 증명서가 있으면 된다.

숙박시설:
1. 빅 메도우 랏지(Big Meadows lodge) 빅 메도우 메인 랏지는 25개의 방이 있으며 주위에 72개의 밤나무 또는 떡갈나무로 만들어진 방들이 더있다. Deluxe Units로 불리는 메인 랏지는 발코니로 나가면 두개의 의자가 있고 셰난도의 나무숲이 시원하게 펼쳐져 있다. 방은 크지 않지만 두개의 퀸사이즈 침대 천장에는 선풍기가 달려있고 TV 와 에어콘, 히팅 시설이 돼있다. 아래층에는 아이스 기계도 있어 아이스 박스를 가지고 가면 좋다. 숙박료는 115달러에서 150달러 사이. 다른 통나무방은 72달러에서 165달러. 빅 메도우 사인이 나오면 오른편으로 랏지(Lodge) 사인을 보고 계속 들어가면 서비스 센터가 나온다.

2. 스카이랜드 리조트(Skyland Resort) 손튼 갭 입구와 빅 메도우 중간에 위치 하며 177개의 방이 있다. 스카이랜드 통나무방은 87달러에서 275달러 사이. 빅메도우와 스카이랜드는 하이킹 팩케지, 로맨스 팩케지등 1박2일 또는 2박3일의 스페셜 팩케지도 있다. 방만 예약하려면 Book Online 을 클릭하고 예약하면 된다.

3. 루이스 마운틴 캐빈(Lewis Mountain Cabins) 빅 메도우에서 좀더 북쪽으로 가면 나온다. 조용한 숲속에 통나무 캐빈들이 아늑하다.

캠핑장 정보:
셰난도의 캠핑장 중에는 빅 메도우가 가장 편리하고 좋다.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할 수 있고 라운드리가 있어 빨래도 가능하다. 3주전에는 예약을 해야하며 작은 폭포가 떨어지는 여러개의 등산로가 이곳에서 부터 시작한다. 등산로는 Lewis Spring Falls (1.5마일)와 Dark Hollow Falls (0.7마일), Black Rock Overlook (0.3마일)등이다. 주의할 것은 밤 10시이 후에는Quiet Time 이므로 발전기를 사용 못하는등 여러가지 제한이 있다.
www.recreation.gov 에서 규칙을 알아보고 예약도 이곳에서 하면된다.
전화 예약은 (800)444-6777

Big Meadows Campground = 217 Sites. 요금:17~20 달러 (3월 말~11월)
Lewis mountain Campground = 31 Sites. 요금:15 달러 (4월 중순~10월)
Loft mountain Campground =219 Sites. 요금:15 달러 (3월중순~10월)
Mathews Arm Campground =179 Sites. 요금:15 달러 (5월 말~10월)

www.nps.gov/shen (셰난도 국립공원의 지도, 입장료등 모든 정보)
www.visitshenandoah.com (셰난도 숙박시설 예약) 800.999-4714(전화 예약)
www.nationalparkreservations.com/shanandoah.htm (셰난도 숙박시설 예약)
www.luraycaverns.com (루레이 동굴 정보)

글, 사진:곽노은
nounkwak@yah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