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KOREAN NEWS

재미동포들의 금강산관광객피격사망에 대한 반응

금강산 관광길에 올랐다가 지난 11일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숨진 박왕자씨의 숨진사고에 대해 재미동포들은 반응은 다음과 같다.

1. 나라도 당장 북한관광을 가고 싶은 마음이 없죠. 생명의 위험이 있고 안전이 위험이 있고 국제적으로 창피하기도 하고 상당이 커다란 문제로 확대될 것 같은 그런 생각이 들어요.

1.우리가 남북통일을 해야하고 앞으로도 관광지로서 필요할 것 같고 문제는 수사를 잘해서 뭐가 잘못됐는가? 그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 나가야지---

1. 생각을 해 봤는데요. 무조건 얘기가 안되고 한편에서는 북쪽에서는 관광지이지만 군사지역이기때문에 제안구역이라고 하지만, 거기는분명히 관광지이기때문에 문제는 총을 가진 병사의 문제가 아니고, 정치적인 문제가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1. 교포로서 비통함과 함께 억울하다는 생각까지 들어요.

1. 사람이라는게 가보다보면 호기심이 생기기 때문에 철책선이 뭔지도 모르고 우회해서 넘어갔던지 간에 넘어들어간 것이 불법일지라도 민간인에게 발포를 한다는 것은 정책적이나 군사적인 입장에서 봐도 너무하지 않았느냐? 저는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1. 어떤 못을 박고 북한과 정책적으로나 지리적으로나 룰을 정한다든지 어떻한 법칙을 정해가지고 허술한 철책선은 아무것도 아니라구요. 이걸 벽을 만들든지 사람을 배치해서 못넘어가게 하든지 하지 않고 허술하게 했다는 것은 양측간에 문제점이 많이 있다.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1. 대개 놀랍고 그런일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을 까? 놀랐는데 가족들은 얼마나 슬프고 황당할까 당황스러웠어요.  

1.안타깝네요. 조국이 남북 두나라가 통일을 했으면 좋겠지만 그리고 사이좋게 지냈으면 좋겠는데 이런 사건이 있어서 통일에서 후퇴를 하는 것 같아서 안타깝네요.

1.너무 마음아프지요. 정말 민간인을 구분할 수 있었을테데 그렇게 총격을 가했다는 것은 충격적이었어요.

1. 북한관광 좀더 두고 보고 있다가 기회가되면 안정이 되면 가고싶어요.

1. 기가 막힌 이야기지요. 관광갔다가 그런일이 있을 수 없는 일이지요. 말도 안되는 이야기죠

1 .저는 관광을 안다니는 사람이지만 이북관광가고 싶지는 않아요.

1. 왜 그랬는지 이햬가 안가구요. 당황스럽네요. 염려스럽고 이제 관광도 못가게서요.    
1.그러문요. 민간이 죄없이 그렇게 피살당한 그것도 여자가 정말 당황스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