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북자관련소식

2015년 시애틀 탈북자 통일 선교 대회 특집 3부: 탈북자들 통일 열망

K090915FE-HK.mp3오디오오디오 (다운받기)

seattle_park_b
시애틀 인근 한 공원에서 탈북인들이 함께 점심을 나누며 친교와 통일 의지를 다지고 있다.
RFA PHOTO/ 이현기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 35명과 미국에 사는 탈북자 7명 등 42명의 탈북자들은 고향선교회(윤요한 대표) 초청으로 지난 8월 17일부터 8월 22일까지 5박 6일간 미국의 유명한 항구 도시 시애틀에서 통일 한국의 일꾼이 되기 위한 전문가 특강을 통해 통일 의지를 키웠으며, 향후 통일 일꾼으로 일할 것을 굳게 다짐했습니다. 또한, 탈북자들은 자신들이 겪은 북한생활, 탈북과정에서 겪은 고통의 이야기를 시애틀 한인 동포들에게 증언했습니다.

 

Music Bridge

 

자유아시아방송은 2015 시애틀 탈북자 통일 선교 대회 기간 탈북자들과 동행하며 취재한 내용을 3부작으로 방송합니다. 오늘은 탈북자들이 바라고 전망하는 ‘통일 이야기’로 엮는 탈북자 통일선교대회증언 3부 ‘탈북자들 통일 열망’ 편을 보내 드립니다.

 

Signal

 

이번 행사에 한국에서 참가한 탈북인들은 서울을 비롯한 제주도 등 전국 대도시에서 사는 초등학교 학생부터 60세까지 남성보다는 여성 탈북자들의 참가가 많았으며, 미국에서 참가한 탈북인 7명은 젊은 탈북인들로 미국 시애틀 지역과 로스앤젤레스, 버지니아에서 참가했습니다. 그리고 행사 참가 탈북자들 중에는 최근 5년 이내에 탈북과 젊은 층 탈북자가 많았습니다.

 

Music Bridge

 

자유아시아방송과 특별대담에 나선 탈북자들은 남북통일은 끝자락에 왔다고 말하는 가하면, 공포 정치의 끝이 통일을 앞당긴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남북 평화통일이 어디까지 왔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몇 명 탈북자의 이야기입니다.

최 모: 남북통일은 끝자락에 왔다고 생각합니다. 김정은 체제가 계속 불안한 가운데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보고 있고 듣고 있습니다. 특별히 김정은 체제가 들어서면서 얼마나 불안했으면, 자기의 최 측근들을 처단했다고 합니다. 그 측근을 처단하기까지 그 엄청난 죽음, 생죽음을 당한 주변의 사람들, 그 사람들이 두려워서도 김정은은 점점 더 벌벌 떨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이 모/ 자기 말 건드리면 무조건 총을 쏴 죽이든가 대포를 쏘든가 이런 방법을 쓰고 있는데 어쩌든 저 정권이 빨리 물러날 수 있다는 사실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든 올해 중으로 통일될 수 있겠다 하는 이런 마음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 성 모: 제가 생각하는 통일은 거의 임박했다고 생각해요. 김정은의 공포정치가 정말 북한땅을 뒤 흔들고, 한국에서도 공포를 느끼고 있는데 통일이 빠른 시일 내에 이루지 않을까 각별히 기도합니다.

 

talk_time_b
자유아시아방송 이현기 기자가 탈북인들과 통일에 관련해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RFA PHOTO/ 이현기

 

통일되고 난 후 북한에서 꼭 이루고 싶은 일을 물었습니다.

 

: 어릴 적 청진에 가장 중심지인 김일성 동상 뒤에 있는 청송 3동 아파트에 살았습니다. 지금 계속 기도하는 것이 그 동상이 무너지고 그 자리에 교회가 세워지기를 기도합니다. / 남: 북한에 가게 되면 평양 만수대 언덕에 김일성 동상이 있잖습니까? 저는 이제 통일이 되면 다른 사람들이 동상을 까부수기 전에 먼저 들어가서 김일성 동상 목에다 십자가를 그리고 팔에다가는 주 예수를 믿으라는 플래카드도 붙이고 앞으로 그곳에 신학교를 세우는 게 저의 꿈입니다.

 

통일을 앞두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도 물었습니다.

 

남: 저는 통일을 위해 망명 동포들이 북한인권실태라든가 북한의 마귀 정권에 대해서 널리 홍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가 세상에 둘도 없는 독재정권의 정체성을 알게 했으면 좋겠고, / 여: 통일을 먼저 경험할 수 있도록 북한의 주민들 3만 명 가까이 남한으로 보내 주셨다는 겁니다. 사실 통일은 땅의 통일보다는 사람의 통일이 중요한데요. 저희 탈북자들이 남한에서 새로운 어떤 자본주의 사회를 경험하면서 한국인들과 함께 살아가면서 이미 마음의 통일을 준비하고 있고, 또 그런 과정에 많은 탈북자 학자들과 전문가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준비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남쪽에서 사신 분들과 북쪽에서 오랫동안 살던 분들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차이를 좁혀가는 게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통일이 가까이 왔다고 말하는 탈북인의 이야기 들어봅니다. 북한동포들에게 안부도 전합니다.

최 모: 저는 정말 미국에 유학 왔다고 생각해요. 공부하러요. 많은 걸 배워서 북한에 가서 제가 할 일이 많다고 생각해요. 반듯이 통일은 된다는 것, 지금 한국 사람들이 많이 노력하고 있잖아요. 우리는 지금 통일이 된 거나 같잖아요. 남한사람 북한사람이 이렇게 않아 이야기도 하고 이렇게 하는 그 자체는 통일됐다고 봐요. 그래서 저는 정말 얼음이 위에 깔려 있지만, 그 밑에는 물이 흐르지 않아요. 그래서 그 얼음이 이제 금방 녹아내린다는 것, 꼭 통일된다는 것, 통일되는 그날까지 가족들에게 살아만 있어달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꼭 만나는 날이 있다는 걸 확신하고 힘내고 살기를 바랍니다.

 

탈북 청년 최 모 씨는 북한이라는 특수 환경을 위해 스스로 통일 준비를 하고 있다고 들려줍니다.

 

최 모: 우리는 북한이라고 하는 봉쇄된 국가에서 한 방울 한 방울의 물방울이 튕겨 나와서 자유의 대열로 건너왔고, 우린 건너왔기 때문에 대신 시장 경제와 자유 민주주의 체제에 적응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통일이 되면, 북한이라고 하는 봉쇄된 넓은 지역, 많은 사람들이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그들은 자기들이 사는 지역과 고향에서 받아들려야 한다는 차이점 그게 다른 것이지요. 그렇게 때문에 똑같이 한방에 자유와 시장경제 시스템이 크게 갑자기 들어간다면 그들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과 삶의 양식에 혼돈이 올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기 때문에 한단계 한단계를 밟아 가면서 김정은 정권이 회개하면 더 좋고, 그렇지 않다면 그들 안에서 그 정권이 물러난다면 그 안에 자유와 시장경제를 받아들일 수 있는 그런 정부가 들어선다면 그 가정하에 시장경제 도입 민주주의 질서와 도입을 체계적으로 연구해 도입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최 모 씨는 통일되면 남한 실업률이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최 모: 아마 통일 한국이 되면 지금의 남한 실업이 굉장히 많다고 들었는데 통일이 된다면 북한경제의 지역사회를 개발함으로 생기는 일자리 창출 때문에 통일 한국은 당분간 적어도 20년 이상은 마이너스 실업자가 된다고 합니다. 실업자가 없는 거지요. 그래서 이러한 청년들이 지금부터 잘 적응해 나가는 것이 통일을 위

해 필요하고 준비하는 큰 위대한 역사를 쓰는 길이다고 생각합니다.

 

북한 국경을 통한 자유의 소식을 전하자는 탈북자도 있습니다.

 

최 모: 국경을 통한 자유의 소식, 국경을 통해서 독재정권을 무너뜨리는 방법, 시간은 걸리겠지만, CD라든가, USB 에 영화를 담는 거지요. 한국 재미있는 영화나 미국의 재미있는 영화를 담아서 한편은 다른 진실을 끼워서 그래 그걸 보다가 보이는 것이지요. 보위부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한국영화 미국 영화 본다고 하니까요. 국경을 많이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 이 모: 통일의 기본 핵심은 물질도 중요하지만, 진실을 알리는 것이에요. 그 사람들 속고 있거든, 나도 40평생 속아 살았으니까 진실을 알리는데 교회쪽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집중해야 되요. 진실만 들어가면 그 사람들 의식이 변화거든, 물질을 가지고 가면, 다 핵무기 핵무기로 돌아와요. 그다음에 물질을 가지고 가면 김정은이 창고가 있어요. 거기다 넣어뒀다. 자기의 선물로 줘요. 다른 분들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제가 북한에서 45년 살면서 한국에서 숱한 뭐 들어왔다는 것 우리 한 번도 구경 못해 봤어요. 김정일이 자기 선물이라고 주는데 결국 나와 보니 한국에서 들어 온 거에요. 그것은 어떻게 선동하는가? 김정일이 위대하기 때문에 미국에서나, 한국에서 대통령도 와서 굽실굽실 거린다고, 자기가 요구하는 데에 다 준다는 거에요. 그렇게 선전하거든요. 그렇게 우리 믿고 있고, 그래 북한에서 속여 사는 사람 얼마나 불쌍해요. 맹종해서 살거든요. 그 백성들 깨워야 된다 말이에요.

 

소박한 봉사자가 되겠다는 젊은 탈북인도 있습니다.

 

박 모: 제가 현재는 사회복지를 배우고 있고요. 나중에 저희가 대한민국에 오면서 받은 혜택을 있잖아요. 그거를 저희 작은 힘이나마 다른 소외된 이웃들에게 많이 베풀고 많이 나눠주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2015 시애틀 탈북자 통일 선교 대회 기간 탈북자들과 동행하며 취재한 내용을 3부작으로 방송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탈북자들이 바라고 전망하는 ‘통일 이야기’로 엮는 탈북자 통일선교대회증언 3부 ‘탈북자들 통일 열망’편을 보내 드렸습니다. 지금까지 기획과 진행에 RFA 이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