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풍 :: 사물놀이 거장 김덕수 교수 코러스 하우스에서 강연

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날짜 : 01/15/2009                                                        

사물놀이 거장 김덕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김덕수 교수가 1월 14일 워싱턴 소재 주미한국대사관 코러스 하우스에서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 전통음악 사물놀이에 대해 설명하는 강연회를 열었습니다.

워싱턴 일원 한인과 미국인 등 1백 여명이 모인 이날 행사에서 김 교수는 자신의 사물놀이공연을 담은 DVD를 선보이면서 ‘한국 사물놀이의 현주소와 이해’란 주제로 사물놀이의 정의와 역사, 전망 등에 대해 강연을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특히 김 교수는 본격적인 강연에 앞서 한 해의 복을 비는 지신밟기 공연을 펼쳐 눈길을 끌었습니다.

강연이 끝난 후 행사 참석자들은 코러스 하우스에 전시돼 있는 한국 전통음악 악기들을 둘러보았고, 한국 음식들을 맛보면서 즐거운 한때를 보냈습니다.

이에 앞서 김 교수는 1월 13일 워싱턴 DC 스미스 소니언 프리어갤러리 마이어 오디토리움에서 ‘미주 한인의 날’ 축하하는 신명 나는 공연을 펼쳐 DC일원 미국인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이날 공연에는 조지 앨런 전 연방 상원의원 등을 비롯한 수 백 명이 참석해 한국 전통 음악 사물놀이에 깊은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이날 공연은 한 해의 액을 물리치는 액막이와 더불어 인간의 명복을 기원하는 ‘비나리’로 시작됐습니다. 공연이 펼쳐지는 동안 관객들은 차례로 제단에 올라 절을 올리며 한해 소망을 빌었고, 김 교수와 그 일행이 장고를 치고 삼도 농악 등을 연주할 때 공연 분위기는 더욱 달아올랐습니다.

행사를 공동 주최한 코리안 헤리티지 파운데이션 윤삼균 회장은 “미국 정치의 중심인 워싱턴 DC에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알리는 한편 한인 1.5세와 2세들이 ‘미주 한인의 날’제정 의미를 되새겨보라는 취지로 매년 이 같은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러스포럼 리스트

저작자 표시
신고

Today's KORUS House English class is an article about Chuseok, one of Korea's biggest traditional.....

꽃제비 출신 탈북 청년을 만나다

꽃제비 출신 탈북 청년을 만나다 워싱턴-이현기 leeh@rfa.org 2017-06-21 인쇄 공유 댓글 이메일 장대현학교 학생들과 브니엘고등학교 학생들이 파주시 도라전망대에서 개성시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K0..

북한 해외 근로자들의 삶 (3)

도문경제개발구 안에 있는 조선공업원(북한공단)에서 일하는 북한 여성 근로자들이 점심식사를 마치고 일터로 돌아가고 있다. 사진-(사)코리아선진화연대 제공 00:00/00:00 동남아 일원에서 노동자로 일하다 몇 해 전 남한으로 ..

북한 해외 근로자들의 삶 (2)

몽골의 봉제공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 사진-북한인권정보센터 이승주 연구원 제공 00:00/00:00 동남아 일원에서 근로자로 일하다 몇 해 전 남한으로 망명한 심 모 씨는 북한 해외 노동자는 지옥과도 같은 감시와 ..

북한 해외 근로자들의 삶 (1)

돈벌이를 위해 러시아 연해주로 몰려든 북한 건설노동자들이 블라디보스토크 중심 레닌 거리의 한 상가 건물 보수 공사장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00:00/00:00 동남아 일원에서 근로자로 일하다 몇 해 전 남..

2015년 시애틀 탈북자 통일 선교 대회 특집 1부:나는 보았네
뉴저지 정성호 원로목사의 신간
뉴저지 정성호 원로목사의 신간
뉴저지 정성호 원로목사의 신간
세계평화를 위한 중대한 제언-뉴욕 서병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