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웅수장군회고록

5.16 군사 쿠테타 회고(17)-김웅수장군회고록

5.16 군사 쿠테타 회고: 나의 2 인생을 걷게한 5.16

10. 6 사령관의 호의와 한국 육군 참모 총장의 방문

                                                             



미국에 도착한 여름으로 기억이 된다. 당시 내가 한국에서 속했든 1집단 군단장 Ryan 중장이 국내군 6 사령관으로 부임되어 있었고 그의 사령부가 San Francisco 금문교 근처 Presideo 있었다. 그가 사령부에서 만나자는 전화가 있어 나의 매부인 강영훈 장군(아리조나 대학) 1 사령관이었던 이한림 장군 (산호세에서 유학중) 같이 초대했다고 들었다. 양인 공히 보다 일년전에 서부지역에 유학 신분으로 와있었다. 우리는 그가 베푸러준 만찬에 참석하며 사령부내 귀빈 숙소에 유하게 되었으며 다음날 그의 전용 선박으로 맑고 푸른 상항만을  함게 유람하며 서로의 회포를 풀며 모처럼의 객지 생활의 고독을 달랬다. Ryan 장군의 호의로 수차레의 걸친 Seattle 지역 Ft Lawton 지역 사령관 McGoldrick 소장의 초대를 받아 Seattle 유지들을 만나며 그들과 교유할 있는 기회도 갖이게 되었다. 내가 Seattle 있는 동안 Seattle University 통해 제주도에 Peace Corp 요원들을 보내는 사업의 고문 역을 맡게 됨도 교우에서 이루어젔다.

 

  62 8 말로 기억한다. 당시 한국 육군 참모총장 김종오 대장이 미국 군사 시설 방문길에 Seattle 들리겠다는 소식을 McGoldrick 장군을 통해 받았다. 당시 Seattle에서는 세계 박남회가 열리고 있어 그를 견학차 들리겠다는 요지였다. 그는 9 1 Seattle 도착하였고 다음날 워싱턴으로 행했다. 그의 Seattle 방문 이유는 세계 박람회 견학이지만 실은 나를 만나보는 것이 목적이라 하였다. 나는 총장의 우정에 감사하였고 그가 간접적으로 나를 위해 걱정해 여러 가지 사실에 대하여 사의를 표했다. 당시 혁명 정부에서 거세 당한 나를 만난다는 것은 용기가 드는 일이었다. 하물며 참모총장의 지위는 조심성이 필요한 자리였다. 나는 그와 같이 박람회 장소를 돌보고 지역사령관의 저녁 초대에도 임석했다. 김희덕 소장이 그를 수행하였다. 김장군도 내가 만나보고싶은 사람의 하나였다. 김희덕 장군은 육군 군수학교를 창설 육군의 군수제도 개혁을 위한 제도뿐 아니라 교육을 통해 실질적으로 육군의 군수 제도 운영 향상에 공헌을 하였으며 나의 군수 제도개혁을 위한 이론을 제공해 사람이었다. 그는 당시 육군 군수 참모부 차장 이었다. 또한 육군 차석 무관 박보희 중령이 워싱턴에서 Seattle까지 김총장을 마중나와 수행하였다. 내가 워싱턴으로 유학감에 따라 많은 부하들이 지나가며 나를 만나기를 피하였다. 내가 너그럽게 이해하여야 일이었다. 반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따뜻이 영접해주고 돌봐준 윤승국 김필상 국방무관들게 지금도 감사를 금지 못한다.


블로그담당자나
김웅수장군님의 허락없이 사진과 글을 무단복재해 사용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무단 복재해 사용시 법적 제재를 받을 있습니다. 문의
john_lee_rfa@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