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모음

치산치수가 해답입니다.-로버트김의 편지

요즈음 고국에서 들려오는 소식은 즐겁지만은 않습니다. 여의도에서도, 청와대에서도, 그리고 전국에서 들려오는 국민들의 살림살이에서도 즐거운 소식을 들을 수가 없습니다. 국회는 시간 아까운 줄 모르고 국민들의 혈세만 축내는 것 같고, 청와대 사람들은 그 많은 사람들 중에 적합한 인물 하나 뽑지 못해 그가 인사청문회에서 결정적인 결함을 지적받는 등 인사행정에 모순이 있음을 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많은 젊은이들이 직장을 찾지 못해 사회는 온통 실업자들로 넘쳐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업자 문제가 이렇게 심각해도 이를 위해 온 정성을 다하는 지도자는 별로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들은 또한 정규직인지 비정규직인지 하는 법을 만들어 사회에서 중산층이 사라지게 하고 있으며, 있는 사람들은 돈 가치를 모르고 돈을 쓰는 것 같고, 비정규직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월급도 차별되어 있고 언제 직장에서 해고당할지 모르는 불안한 생활을 해야 하는 사회구조 때문에 우리나라의 장래는 밝지만 않습니다. 법을 만들어 국민을 잘 살게 하겠다고 장담하던 분들이 그 선거기간에 품었던 포부를 다 져버리고 자신들의 초심에서 멀어지는 모습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하늘은 우리나라를 다시 한 번 시험하는 듯이 장마와 폭우(暴雨)라는 시험지를 내려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한 고통 받는 국민들을 그들의 눈앞에 힌트로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험지와 힌트를 받고도 이 뜻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고 당리당략을 위해 신성한 의사당을 그들의 도구로 쓰고 있습니다.

반세기 전에 국민의 고통을 통감하는 지도자가 우리나라에 나타나 '보리 고개'도 없게 했으며 민둥산의 심각성을 남보다 빨리 알아차리고 좋은 정책을 펴 우리나라에 민둥산을 볼 수 없게 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쉼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미래를 볼 줄 모르는 사람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는 과감히 산을 뚫고 강을 질러 이 나라에 고속도로를 만들어 국가산업의 동맥을 터주어 반복되는 민족적 고통을 사라지게 했습니다. 당시에도 실업자가 많아 광부도 아닌 사람들을 광부라고 해서 독일로 가서 일하게 하여 돈을 벌어들이게 했으며 간호사도 그곳에 보내 그곳 사람들과 가정도 이루게 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는 북한보다 못 살았으며 필리핀보다 못 살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 나라들이 부러워하는 경제대국이 되었습니다. 이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미래를 볼 줄 아는 지도자가 있었기 때문에 초라했던 대한민국에 '한강의 기적'을 이루게 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 그를 독재자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의 그러한 면이 우리나라를 영원한 빈궁에서 건져 낼 수 있었던 것이라고 자타가 인정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폭우라는 시험지를 받고 있다고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지금 이 시험지에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청와대와 여의도에 있는 사람들뿐입니다. 이들이 서로 협조해야 시험지에 정확한 답을 써 넣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실업자도 줄이고 물난리의 고통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옛날에 우리나라를 금수강산이라고 했습니다. 지금은 이 말이 사라지고 있는데, 이는 먹고 살기 어려워 이러한 낭만적인 말이 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말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여의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마음만 합치면 우리나라는 다시 금수강산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치산치수(治山治水)가 해답의 실마리입니다. 선진국의 문턱에 와 있다는 이 나라가 폭우만 오면 물난리를 겪어야 하는데, 이는 후진국처럼 도시와 산에 치산치수가 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손으로 해를 가리지 못하듯이 하늘에서 내리는 비도 우리는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내리는 빗물을 잘 관리하면 물난리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답은 산에 더 많은 나무를 심고 강을 정비하고 이를 깊고 넓게 만들면 됩니다. 이에 돈이 많이 든다고 반대하는 사람도 있는 모양인데, 이 또한 미래를 볼 줄 모르는 사람들의 말입니다. 한 번의 물난리 때문에 그 피해 복구에 들어가는 돈으로 치산치수를 잘 하면 물난리는 이 땅에서 영원히 사라지며 이를 위해 지불되는 돈으로 실업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물난리에 시달리지 않습니다. 그곳은 강들이 잘 정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들 나라들은 아름다운 금수강산을 이루어 관광자원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도자들도 서로 화합하면 우리나라를 금수강산으로 다시 만들어 후손에게 전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