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북자관련소식

미국 방문 탈북자 증언 ② ‘나는 알았네’

오디오 오디오 (다운받기)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 35명과 미국에 사는 탈북자 7명 등 42명의 탈북자는 미국 고향선교회 초청으로 2015년 8월 미국 항구 도시 시애틀을 방문해 미국인들과 재미동포들에게 자신들이 겪은 북한생활을 증언했으며, 지난 2016년 6월에는 한인교회 초청으로 12명의 탈북자가 미국 문화 체험과 한인 교회를 돌며 북한의 참혹상을 증언하기도 했습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이들 54명 탈북자들과 동행하며 그들의 진솔한 이야기로 엮는 특집방송 2부 오늘은 탈북자들이 미국에서 직접 보고 느낀 이야기 ‘나는 알았네’를 방송합니다.

 

Music Bridge

 

자유아시아방송이 지난 2년간 북한 탈북자로 미국을 방문한 50여 명으로부터 설문지와 또는 직접 묻는 설문 미국을 보고 느낀 점은 무엇인지 답해 달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살기 좋은 나라이다. / 미국 사람들의 친절함이 좋다. / 자유로움과 평안한 분위기가 좋았다. / 북한에서 소문이나 세뇌 교육을 받은 것과 달리 발전되고 행복한 나라인 것을 보게 됐다며 하루 빨리 통일되어 북한사람들도 미국에 직접 와 자기 눈으로 봤으면 좋겠다. 그리고 북한에서 정보를 어떻게 얻느냐는 질문에 친구, 전단지, 비디오, 돈 장사를 통해 얻는다고 했고, 장마당에서 정보를 얻는다고 가장 많이 답했습니다. 가장 알고 싶은 정보는 쌀 가격, 환율, 시장 상품 가격 등이 많았으며, 한국에 관한 정보나 국제적인 정보를 듣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Music Bridge

 

탈북 여성 김 모 씨는 정말 오고 싶었던 미국에 오게 돼 정말 기쁘다고 말하고. 북한에서는 미국을 나쁘게 가르치는데 잘못된 것을 깨닫게 됐다고 말합니다.

 

김 모: 저희랑 똑같은 사람인 것을 느꼈고요. 저희가 북한에서 배울 때는 미제 승냥이라고 배우죠. 그런 느낌은 전혀 못 받았고, 한국에서 살면서도 미국인들 많이 보고 저희랑 같은 사람이구나 그래 북쪽에서 저희에게 가르쳐 준 것이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저희는 확실히 느끼고 있어요.

작년 미국 방문 남성 탈북인 신 모 씨는 자유롭게 여행하면서 정말 감동적이었다고 말합니다.

신 모: 북한에서 이동의 자유 없는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던 생활에서 나와 미국서 여러 군데 관광을 하다 보니까 지난날이 생각납니다. 매인 생활에 작은 제 나라 제 땅에서도 마음대로 오갈 수 없었던 저희들이 이처럼 나이아가라 폭포 캐나다 국경 가서 캐나다 호텔에서 자고, 뉴욕 호텔에서 자고, 워싱톤 호텔에서 자고, 제 마음대로 오가면서 자기 하고픈 소리, 자기 먹고픈 것 다 먹으면서 자기 마음대로 활동하니까 그것이 제일 좋았고, 감동적이었습니다.

 

중학교에 다니는 탈북학생은 미국을 보고 어떤 것을 느꼈을까?

 

중학교 탈북 학생: 북한에는 마음대로 아무 곳곳에 다니지도 못하고 다니려면, 복잡한 과정을 통해서 다녀야 되는데 여기는 자기 능력만 있으면 다 다닐 수 있고, 먹을 수 있고 하니깐 많이 다른 것 같아요.

 

Music Bridge

 

탈북인 지 모 씨는 미국인들이 북한을 위해 힘써 주는 것에 너무 감사하다고 말합니다.

 

진 모: 북한에 살 때는 미국에 대한 인식이 아주 나빴어요. 정말 여기 와서 계속 말했어요. 미국 놈이 원수라고 했던 미국 땅에 왔는데, 너무나 상상을, 생각을 깨뜨려 놓는 것 같아요. 우리가 생각하던 미국이 아니고 정말 미국에 선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많고, 발전됐고, 여기서는 정말, 언어와 피부색이 달라도 선한 일을 하는 분들이 많으니까 그리고 또 북한을 위해서 기도하는 분도 많고 기독교 안 믿어도 북한을 위해서 후원하고 모금하는 단체가 많으니까 너무 감사해요.

한국 정착 5년 차의 탈북 여성 신 모 씨는 미국에 처음 오게 됐다며 열심히 살 것도 다짐합니다.

신 모: 북한에 살면서 몰랐던 부분을 한국에 와 알게 되니까 모든 것이 새롭고 열심히 살아야 되겠다. 그런 생각밖에 없고요. 오늘처럼 탈북자들과 함께 행사에도 참여하게 되어 저로서는 영광스럽고요. 그리고 옛날 북한에서 미국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았던 부문들이 많았었는데 미국에 오게 되니까 감회가 참 새롭습니다.

 

한 젊은 탈북 여성 임 모 씨는 미국에서 한국 생활 5년을 점검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합니다.

 

임 모: 시애틀에 오게 됐잖아요. 제가 한국에서 5년을 살았는데 정신없이 살다 보니까 나를 뒤돌아보는 시간을 못 가졌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시애틀 행사에 참가함으로써 나를 알게 되는 시간과 나를 뒤돌아보는 계가가 되기를 소망해 보고요. 앞으로 남과 북을 잇는 행사에 참가 하려고 합니다.

 

Music Bridge

 

60여 년을 북한 땅에서 산 탈북자 이 모 씨는 북한 당국이 선전한 미국은 정말 나쁜 사람들인 줄만 알고 살았다며 지난날이 후회스럽다고 말합니다.

 

이 모: 북한에서 정말 미국 놈 몹쓸 놈이라고 하고, 북한정부에서 계속 우리 어릴 때부터 교육을 했으니까? 그래 우리는 미국이 나쁜 놈인가 생각했지요. 꿈에도 상상 못하게 미국이라는 나라를 와서 저희가 이렇게 북한동포들과 함께 서로 마음을 나누며 이 땅에 와서 미국을 구경해 보니까 멀리 보면 끝이 없는 것 같고 하늘과 땅이 맞닿는 것 같고 정말 감사합니다.

 

현재 대학에 다니는 청년 탈북 남성은 탈북한 지 불과 1년 반 밖에 안됐다고 말하고 북한체제 속에서 안 좋은 세뇌교육을 360도 바꿔 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김 모: 북한에서는 그냥 유치원 때부터 미제 제국주의자들을 타도하라 승냥이 미제는 우리와 한 하늘을 이고 살 수 없다. 이런 교육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런데 미국에 와보고, 그래 하와이 시애틀에 와본 경험에 의하면 정말 우리가 너무나 몰랐던 북한 체제 속에서 안 좋은 세뇌교육을 받으면서 너무나 저질로 살아온 모든 것을 360도로 바꾸어서 좀 더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좀 더 인내하면서 노력을 하다 보면 더 좋은 세상을 만들지 않을까?

 

탈북자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중국과 남한 탈북자들 송금으로 북한 내 장마당이 크게 성장해가고 있다고 장마당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심 모: 사실 시장에서 움직이는 돈의 거의 탈북자가 보내는 돈일 거예요. 아니면 북한 내에서는 유통할 수가 없지요. 뭐 물건이 있어야 유통을 하지요. 북한의 시장을 살리는 게 남한에 온 탈북자들이 돈을 벌어서는 가족들에게 보내주고 / 김 모: 북한의 일반 주민들이 외부의 경제적인 것들을 접촉한 계기가 됐는데 시장을 북한 정권이 통제하거나 단속을 해서 축소시킬 수 있는 어떤 힘은 이미 없고요. 시장이 안 돌아가면 북한사람들이 살 수가 없으니까요. / 최 모: 장마당이라는 하는 결국 시장이라는 것이 없으면 북한동포들을 자기네가 먹여 살리지 못하고 또 90년 대 처럼 수많은 사람들을 굶겨 죽여야 되는데 김정은 정권이 들어서 가지고 가뜩이나 권력 계승 기간도 짧고, 나이도 젊고 해서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총살해 죽이고, 그렇게 공포의 정치를 하고 있으니까? 그런데도 또 장마당까지 통제하고 꽉 쪼이게 되면, 많은 사람이 굶어 죽게 되면 취약한 김정은 정권의 독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보고 있고요.

 

탈북 여성 김 모 씨는 북한 사람들이 진정한 자유를 찾기를 바랐습니다.

 

김 모: 제일 큰 게 자유 같아요. 북한은 최소한의 의식주 해결이 안 되어요. 그래 그런 부분에서 이런 자유로운 세상이 있다는 것을 북한에 계시는 주민들도 빨리 알았으면 좋겠고. 그거를 알리는 데 여기 자유롭게 와 보니까 앞장서고 싶다는 마음이 간절합니다.

 

Music Bridge

 

최 모 씨는 지금 북한엔 순종형 젊은이는 없고, 가족 중심의 젊은이가 성장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최 모: 고난의 행군 이후에 세대들은 가정 중심, 나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그런 생활방식, 인간의 기본적 생활 방식이니까? 겉으로는 충성해야지요. 왜냐면 그래야 사니까

 

지금까지 특집 2부 탈북자들이 미국을 바라보고 느낀 ‘나는 알았네’ 함께 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미국 방문 탈북자 증언 3부 탈북자들 통일 이야기로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