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북자관련소식/증언-북한생활1

꽃제비 출신 탈북 청년을 만나다

꽃제비 출신 탈북 청년을 만나다

워싱턴-이현기 leeh@rfa.org
2017-06-21
이메일
댓글
공유
인쇄
장대현학교 학생들과 브니엘고등학교 학생들이 파주시 도라전망대에서 개성시를 바라보고 있다.
장대현학교 학생들과 브니엘고등학교 학생들이 파주시 도라전망대에서 개성시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꽃제비 출신 심 모 군, 올해18살로 남한에서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심 군은 탈북한 어머니를 찾으러 2015년에 중국으로 탈북해 2016년에 한국으로 왔고 한국에서 어머니를 찾았으며, 인터넷 등을 접하며 미국이란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잠시 방문하게 됐다고 자유아시아방송과 회견에서 밝혔습니다. 심 군은 열심히 공부해 외교관이 되는 것이 꿈이라고 말했습니다.

목요대담 오늘은 꽃제비 출신 탈북자 심 모 군은 만나봅니다.

이렇게 미국에서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북한에서 몇 살까지 살았나요.

: 16살까지 살았어요.

북한에서 16살까지 살았다고 했는데 북한에서 살 때 이야기해줘요.

: 저는 북한에서 살 때 아빠가 돌아가시고, 엄마는 제가 어릴 때 탈북하셨고, 할머니랑 둘이서 살았는데 대개 어렵게 지냈어요.

어렵게 살았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 경제적으로 매우 곤란했고, 학교에서 내라는 것도 제대로 못 냈고, 먹고 싶은 것도 못 먹고 또 내가 하고 싶은 것도 못하고, 정말 여러 가지 경제적으로나 내가 하고 싶은, 자유라고 말하면 좋은지 모르지만 억압을 받으며 살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북한 어느 지역이라고 말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그 지역에서 태어나서 엄마 아빠와 살다가 다른 지역에 가 본 적이 있나요?

: 다른 지역에 가 본 적이 없습니다. 북한에서 다른 곳에 가려면 증명서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증명서 발급부터 여러 가지 절차가 많아서 다른 곳에 가려면 힘들거든요. 그래서 다른 곳에 가본 적이 없습니다.

북한에서 어렵다 어렵다 말했는데 먹는 것에 관해 이야기 해줘요.

: 먹는 것은 홀로 계시던 할머니가 어렵게 어렵게 번 돈으로 생활하며 살았어요. 지금도 그때의 할머니 모습이 가슴 아픈 모습으로 남는 것 같습니다.

할머니가 어렵게 일했다고 했는데 어떤 일을 하셨나요.

: 그러니까 단묵, 먹는 음식을 만들어서 시장에 나가 팔아 돈을 벌었는데 번 돈이 너무 적어서, 할머니 혼자 하시는 거니까? 수입이 대개 적고 나이가 많으시니까? 힘들어하셨습니다.

북한에서 친구들과 함께했던 이야기 해줘요.

: 친구들은 너무 친절하고 좋았지요. 또 때로는 제가 밥을 못 먹고 다닐 때가 있으면 친구가 자기 집으로 가서 먹자! 라고 말 하기도 하고, 친구들 대개 좋았어요. 좋은 친구들이었어요.

남한에 와 북한의 친구들 보고 싶고 안부도 전하고 싶을 텐데 한마디 해 줄래요.

: 친구들아! 내가 남한에 왔는데, 내가 북한에서 생각하던 남한이 아니고 너무 경쟁이 치열하고 힘든데 남한은 내가 잘하면 잘하는 것만큼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나라고, 너무나 가능성이 있어서 좋은 것 같아. 친구들아 사랑해! 보고 싶어.

남한에 와 느낀 이야기가 있다면

: 제가 온 지는 한 8개월 정도밖에 안 됐고요. 제가 와서 느낀 점은 북한에서 내가 생각했던 그런 천국 같은 한국이 아니다 그런 걸 느꼈어요. 경쟁이 치열하고 어딜 가나 내가 열심히 하고 무언가 하려면, 하려고 하면 살 수 있는 곳이다. 내가 남보다 우월하면 성공할 수 있다. 그런 가능성이 있는 나라라고 느꼈습니다.

지금은 고등학교 학생인데 앞으로 남한에서 잘 성장하기 위해 어떤 다짐이 있는지

: 한국에서 잘 살려면 일단은 공부를 잘해야 되고,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공부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합니다.

혹시 북한에 계신 할머니 지금도 살아 계실 텐데.

: 할머니는 제가 없어졌을 당시에는 저를 많이 찾고 괴로워하셨겠죠. 아이를 잃어버렸다고 그런데 저는 한국에 와서 열심히 생활하고 있어요.

남한에 와 공부하기 힘드나요.

: 공부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북한에서 배웠던 공부랑 한국에서 배우는 것이 달라서요.

북한에서는 어떤 과목을 공부했고 남한에서는 어떤 과목을 공부 하나요. 공부의 차이점 이야기해 주세요.

: 북한에서 공부하는 것은 남한서 공부하는 것은 비슷한데 영어 과목이 다르고요. 그리고 국어가 아주 달라요. 그래서 북한에서는 영국식 영어를 가르쳐주고. 한국에서는 미국식 영어를 가르쳐 주니까 많이 차이점이 나거든요. 그래서 영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국어가 다르니까 제가 이해를 못 하는 것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 이렇게 오게 됐는데 미국에서 느낀 점이 있다면

: 미국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강대국이구나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북한에서 미국이란 나라를 어떻게 배웠나요.

: 북한에서는 미국이라는 나라를 미 제국주의라고 하면서 한 하늘에 이고 살 수 없는 철천지원수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실지 미국에 와서 보니까 어때요.

: 자유가 한국보다 더 많은 것 같고요. 대신 또 자유가 많은 것에 비해서 개인이 책임져야 할 부분들이 많고 한국보다 더 법이 엄한 법치국가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고등학교 졸업하고 더 큰 꿈을 키워나가기 위해 어떤 과목 전공을 하고 싶은지

: 대학에 간다면 국가와 국가 사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외교관이나 아니면 범죄자들을 잡아내고 재판을 하는 검사나 판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북한에 있을 때 엄마와 헤어져 사는 동안 참 외로웠겠는데 엄마 보고 싶었던 이야기도 해 주세요.

: 제가 북한에 있을 때 어렵고 힘들 때면 엄마 생각이 나고 또 엄마가 보고 싶어서 눈물도 많이 흘렸어요. 탈북하고 엄마를 만나니까 너무너무 기뻤고요. 어릴 때 누리지 못한 엄마 사랑을 받고 있어서 행복한 것 같아요.

북한에 지금도 어려움에 처한 친구나 이웃들에게 한마디 할래요.

: 북한에 있는 나와 같은 친구들은 착하고 똑똑하고 큰일을 할 수 있는 인재들입니다. 그러니까 한반도 조선에서 통일을 기다리고, 아직 통일은 안 됐지만, 통일될 날을 기다리며 열심히 살고 더 공부를 열심히 해서 통일된 한국에서 쓸모 있는 미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요대담 오늘은 꽃제비 출신 탈북자 심 모 군을 만나 봤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뷰에 RFA 이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