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웅수장군회고록

5) 김홍일 장군과 동래 육군 종합학교로-김웅수장군회고록

제1부 한국전쟁회고

김홍일
장군과 같이 동래 육군 종합학교로/육군종합학교 학생연대장/한국전쟁의 소모품 장교 종합학교 출신 소위

 

결과는 내가 수도사단 지휘하 안동시를 방위하고 있던 전선 연대에 대한 철수 명령 확인을 책임맡게 되었다. 야밤 수도 사단 작전 참모와 동행해 사단에서 기안된 작전 명령을 안동 북단 고지를 방문 윤춘근 연대장에게 전달됨을 확인하고 동이 트기 부대를 떠나게 되었다. 귀로 당시 낙동강 건널 유일의 인도교( 영동대교) 도착한 때는 이미 날이 새어 영동 대교의 북단이 적의 기관총 사수에 의해 점령되어 우리를 행해 사격을 가하여 왔다. 부득불 낙동강에 뛰어 들어 물에 떠나려가다 대안 도착 하게 되었다. 철수 명령이 지연된 까닭에 부대의 손실도 많아 결국에는 군단 장의 교체가 있어 나도 떠나는 군당장과 함께 부산 동래에 설치된  당시 초급 장교 양성을 위한 육군 종합학교로 이동하게 되었다. 새로운 군단사령부 후보지로 경주가 결정되어 나도 정찰에 가담한 후의 일이다.  

      

육군 종합학교 학생 연대장

 

내가 육군 종합학교에 도착한 것은 9 초로 기억한다. 나는 종합학교 후보생의 숙식과 훈육을 담당하는 학생 연대장으로 보직을 받게 되었다. 이미 부대 선임 하사관의 2주간 코스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었다. 그후 포천전투 에서 생존한 사관 생도 2기생과 시흥 간부후보생 교육 미필자 들이 2주간 교육으로 초급장교로 임관 되었다. 그리고 4기부터는  민간으로부터 후보생이 모집되고  6주간으로 교육이 연장되다가 끝내는 8 주까지 연장되었다. 공병과 포병 통신은 물론 학교가 광주 지역 으로 이동될 때까지에는 7 병과와 해병대를 위한 초급장교 교육까지 담당 하였다. 내성 국민 학교에 추가해 동래 남녀 중학이 모두 종합학교로 사용  되었다.

 

한국 전쟁의소모품 장교 종합학교 출신 소위

 

종합학교 전우회의 발간물에 의하면 학교가 광주 지역으로 이동될 때까지의 10개월 동안 36개기에7277명의 소위급 장교들이 배출되였고 전사 1000 부상2200명을 냈으니 소위 소모품 장교가 셈이고 한국 전쟁의 초급 지휘자의 주동 역할을 맡게 셈이다. 모집된 후보생 들은 입교할 때까지 부산진에 위치한 후보생 대기부대에 보내젔으며  50명식의 크라스로 4개반 2백명이 매주 입교하고 졸업식이 거행 되었다. 열악한 교육환경에 후보생들은 많은 고생이 되었으나 후보생 들의 애국심  으로 인내된 줄로 안다. 전사의 확률이 많은 사관 후보생 이니 후보생 됨이 선호되는 환경은 못되었으나  많은 응모자를 보면서 그들의 애국심에 감탄하였다. 그리고 교육 수준의 검증이 불가능할 때라 최소 일제의 구제 중학까지의 졸업을 입증하는 것이 문제가 되어 전형에 기지를 써야 했다. 졸업생을 보낼 때마다 단기간의 교육의 미숙을 나는 안타
깝게
느끼었다.

블로그담당자나 김웅수장군님의 허락없이 무단복재해 상업용으로 사용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문의 john_lee_rfa@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