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 NEWS

뉴욕 평통 차세대 유튜브 통일 공모전

오디오오디오 (다운받기)

next_generation_b
뉴욕 평통을 비롯한 22개 동포단체들이 북한 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발사를 규탄 하고 있다.
사진-뉴욕 평통 제공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뉴욕협의회가 한인 2-3세들에게 통일의 당위성을 고취시키는 취지로 ‘차세대 유튜브 통일 동영상 공모전’을 갖게 되는 데 관심 있는 한인들은 3월 말까지 ‘차세대가 생각하는 통일’이란 주제로 3분 내외의 동영상을 제작해 뉴욕 평통 협의회 전자우편 (nypyungtong@gmail.com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고등학생 이하와 대학생 이상 부문으로 이뤄지며 각각1, 2,3 등을 선발해 성인에게는 상금을 그리고 학생들에게는 컴퓨터 등의 선물을 증정하게 됩니다.

목요대담 오늘은 뉴욕평화통일자문회의 뉴욕협의회 정재건 회장과 회견을 통해 통일공모전 소식 알아봅니다.

뉴욕 평통이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차세대를 향한 통일 동영상 공모전을 갖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취지에서 마련하게 됐습니까?

: 뉴욕 평통에서는 차세대들을 위해서 ‘차세대 유튜브 통일 동영상 공모전’를 개최하게 됐습니다. 해외의 평통 역사도 30년이 넘었습니다. 그래서 뉴욕 평통이 통일 논의를 차세대들에게 넘기는 다리역할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그러면 어떻게 통일에 관한 논의를 차세대들에게 할까 하는 생각 중에 그러면 차세대가 생각하는 통일에 대해서 ‘영상’으로 표현해서 즉 유튜브라는 매체를 통해서 통일 논의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시도 해보자 하는 취지로 마련하게 됐습니다.

어떤 주제로 동영상을 만들면 됩니까?

 

uni_video_305
차세대 YouTube 통일동영상 공모전 포스터. 사진-뉴욕 평통 제공

 

: 주제는 통일에 관한 내용인데요. 통일이란 무엇인가? 왜 통일이 필요한가? 등등입니다. 뭐 지금 북한이 핵실험하고 미사일을 발사하는 상황에서 그런 걸로 인해서 전 세계의 평화가 위협을 받고 있는 그런 상황에서 그러면 해결은 뭐가 될 것인가! 이렇게 생각해보면 남북한이 대화를 통한 통일을 해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실 냉전 시대로 돌아가 볼 때 서로 무기 경쟁하고 그렇게 서로 반목하고 있어서는 그런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겠다. 그래서 통일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이런 행사를 개최하려고 하고요.

유튜브를 통해 공모전 갖게 됐는지요.

: 유튜브를 통한 통일을 환기 시키는 일환이기 때문에 또 젊은이들이 유튜브를 많이 사용하고 보고 있으며 그것 통해서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를 통한 공모전을 하는 건데요. 그래 영상을 3분 이내로 만들면 되겠습니다. 영상의 내용은 인터뷰를 해도 좋고요. 여러사람들의 통일에 관한 의견 제시, 정지된 필름 위주로 구성해도 좋고요. 또 어떤 그래픽 쪽으로 문구 등도 넣어서 구성해도 됩니다. 저희가 원하는 것은 어떤 전문가적인 전문 영상인들이 편집한 그런 것도 중요하지만, 기술적으로 완벽하지 않더라도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는 그런 영상이면 좋겠습니다.

공모전 마감과 발표는 언제쯤 하게 됩니까?

: 마감은 3월 말로 예정하고 있고요. 발표는 4월경에 할 겁니다. 그래서 뉴욕에서 통일을 연구하시는 교수님이나 뉴욕 평통에서도 참가해서 한 6분의 전문인들을 선정해서 심사하게 됩니다. 참가 대상을 두 부문으로 나눴습니다. 고등학생 이하와 대학생 이상 부문으로 각각 1, 2, 3등으로 상금이 수여되는데 그래 성인부는 1등 2천 달러, 2등 1,500달러, 3등은 500달러, 그리고 학생들에게는 컴퓨터,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가 상으로 주게 됩니다.

차세대들은 통일에 관해 관심이 많은지요.

: 여기서 자란 2세들은 남북이 왜 그렇게 됐으며 현재 상황을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 않아요. 그래 왜 통일이 필요한가! 그래 통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응모 과정에서 본인들이 연구하게 되고, 남북관계 실상에서도 알게 되고 또한 역사에 대해서도 알게되는 그런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뉴욕평통 17기에서 추진하는 주요 행사도 소개해 주시지요.

: 민주평통은 통일에 대한 기반마련이 주된 일인데, 뉴욕평통 17기에서는 자라나는 세대에게 통일논의를 넘겨야 되겠다. 그들이 관심을 갖도록 해야겠다 해서 아직 실현은 안 했지만, 올가을 쯤에 뉴욕평통 부설로 가칭 한국학교와 문화센터를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 이 학교에서는 한국문화나 한글을 가르침과 동시에 어린 학생들에게 지금부터 통일에 관한 논의, 통일에 관한 역사, 역사성 당위성 이런 것들을 교과 과목에 넣어서 가르치는 뉴욕평통부설로서 한국학교와 문화센터 건립 계획을 갖고 있고요. 이곳 뉴욕에는 뉴욕대학 대학원 학생회가 있습니다. 그래 3개월 전에 저희 평통하고 대학원 학생회와 같이 통일 강연회를 오준 유엔 대사님을 초빙해서 뉴욕대학원 강의실에서 가졌습니다. 효과도 좋았고, 그래 젊은 세대들과 같이 통일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는 가을쯤 ‘통일 글로벌 세미나’로 통일에 관한 세미나나 강연을 통해서 하게 되는데 흔히 통일 논의를 할 때는 북한의 군사 정치적인 면을 포함해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글로벌 세미나는 전 세계적인 평화라는 그런 슬로건을 내걸고 정치와 군사적인 것을 뺀 그 이외에 부문에 통일논의를 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면 과학이라든가 의료라든가 통일이 됐을 때 그런 부분은 어떻게 논의를 해야 될 것인가! 그런 것을 학자들, 연구소에 있는 분들에게 논문 형식으로 제출하게 해서 집대성한 그런 세미나가 되겠습니다. 그런 식으로 저희가 다른 각도에서 통일 논의를 하는 그런 부분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통일장사 뉴욕 씨름대회를 계획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씨름 대회를 체육 위원회에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씨름대회에는 한국 교민뿐만 아니라 현지 외국인들도 많이 신청해서 하나의 한류와 더불어서 인기를 끌 수 있는 행사라고 생각해서 계획 중에 있습니다.

목요대담 오늘은 뉴욕평화통일자문회의 뉴욕협의회 정재건 회장과 회견을 통해 통일공모전 소식 전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진행에 RFA 이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