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북자관련소식/증언-북한생활1

한 탈북군관의 증언 (1부,2부)

2004-11-04

금년 1월 남한에 입국한 북한군관 출신 한바울 씨는 북한에서 14동안 군관생활을 마치고 집에 와보니 어머니와 형은 굶주림과 병마로 죽었으며 거리에는 굶주림에 지친 어린이들의 동냥행렬과 죽음을 보고 환멸을 느껴 북한을 탈출하게 됐다고 자유아시아방송과 회견에서 밝혔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북한을 탈출하게 된 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회견에는 이현기 기자입니다.

북한에서는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한바울: 북한에서 97년도 6월 달에 제대해서 그때 어느 한 공장에 자재 인수원으로 배치를 받았는데 그 공장에 가서 일을 하자니까? 먹고 사는 문제와 일을 할 수 있는 모든 환경이 갖춰지지 않아서 또 그 일을 단독으로 감당하는 것은 너무나 힘든 일이여서 제대 후에는 하루도 공장에 출근하지 않았고 일할수도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군 복무는 몇 년이나 하셨습니까?

한: 14년 동안 군 복무를 했습니다.

이제 집에 돌아오셨는데 가족들은 어떻게 하고 계셨습니까?

한: 제가 14년 동안 편지 한 장도 할 수 없고 가족소식을 전혀 들을 수 없는 곳에서 군복무를 했는데 저는 정말 당의 정책에 따라서 후방 가족들을 너무나 잘해주고 14년 동안 당에 충실하게 되면 당에서도 우리가정을 다 먹여주는 걸로 알고 있었습니다.

또 북한의 경제난이 이렇게 어렵다는 것은 제가 생각지도 못한 일이였고 제대 명령서를 받고 집으로 돌아오는 과정에 수많은 어린이들이 굶어죽는 모습과 어린이들이 배고파 가지고 군인들한테 매달려 가지고 밥을 달라고 요청하는 모습, 아이들이 밥을 달라고 할 때 내 품에 있는 돈과 먹을 것을 나누어 줬을 때 그것을 부모들이 말리는 모습을 보면서 너무나도 가슴이 아팠고 정말 내가 사는 사회가(공산주의 사회가) 어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겠는가 하고 의문을 제기했는데---

그때 당시도 제가 피부적으로 직접적으로 느끼는 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가슴이 아픈 일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는데 집 마당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제가 완전히 변해진 것입니다. 제가 14년 동안 군사복무를 하고 고향으로 돌아 왔을 때 저희 집 고향 뜰에는 풀이 한풀 자랐구요, 집 한구석이 다 무너져 내려가고 있었고 제가 군에 가기 전에 심고 나갔던 나무들도 썩어서 내려 않아 있는 등 그런 상황을 보았습니다.

그때 집으로 돌아와 보니까 우리 어머니는 92년도에 돌아 가셨고 형은 94년도에 돌아가셨습니다. 또 우리 누이 한분이 있었는데 누이는 다른 도시에서 사는 등 모든 가족이 뿔뿔이 헤어진 것입니다. 즉 14년 군복무동안 모든 가정이 파산되는 일들을 직접 체험하면서 이제 지금까지 내가 살았던 사회에 대한 비난과 또 당에 대한 정책이 얼마나 허무한 가를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우리 군당 책임비서에게 찾아가서 하소연을 했습니다. 내가 그토록 당에 충실하면서 14년 동안 이렇게 당을 위해서 열심히 하고 돌아왔는데 왜 우리가족을 이렇게 됐는가하고 이야기하니까 그때 군당 비서가 하는 말이 “니가 그런 부대에서 당성이 강했다는 니가 왜 그렇게 할 수가 있겠는가”라면서 너는 당성을 잘 못 배웠다면서 이런 이야기를 하면서, 또한 당비서와 다투었던 그 문제가 제 생활에 엄청남 지장을 받게 되고 그 다음부터 불온분자라는 딱지를 쓰게 됐습니다. 그래서 항상 제 밑에는 감시 아닌 감시가 항상 붙어서 이제 내가 이 땅에 살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중국으로 가기를 결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