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북자관련소식/증언-북한생활1

한 탈북군관의 증언 (8부)

2004-11-17

금년 1월 남한에 입국한 탈북자 한바울씨는 북한 인민군에서 14동안 군관생활을 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어머니와 형이 굶주림과 병으로 사망하고 또 북한 어린이들이 먹을 것을 얻기 위해 구걸행각을 하는 것을 보고 북한정권에 환멸을 느껴 탈출하게 됐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습니다. 오늘 은 그 8 번째 순서로 ‘기독교를 믿는 한 소년이 북한감옥에서 죽은 것을 직접 목격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회견에는 이현기 기자입니다.  

북한감옥에서 기독교를 믿는 소년을 만났다고 하는데 간수들은 그 아이를 어떻게 대했습니까?

한바울: 제가 감옥 안에서 느꼈던 것인데 17살 난 어린아이가 이제 잡혀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그는 교회에 다닌다는 것과 신앙에 대한 열정이 컸던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이 아이는 노골적으로 감옥 안에서 찬송도 부르고 기도하고 하니까 감방의 지키는 간수들이 사정없이 때리라고만 지시하는 것입니다.

그 감방에 있는 다른 죄수들은 그 소년을 어떻게 대해 줬습니까?

한: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이 때리지 않으면 안 될 정도였습니다. 왜냐면 그 사람을 때리지 않으면 그 감방사람들이 모두 기압을 받고 또 밥도 굶기기 때문에 어차피 때리는 것입니다.

17살 난 아이가 열댓 명의 감방 사람들한테 매를 맞아야 되니까 또 먹을 것이 들어와도 주지 않으니까 얼마나 고달파 했겠어요. 거기다가 또 어쩌다 주는 밥이지만 마음이 약하고 예수 믿는다는 것 때문에 주위사람들이 훔쳐 먹기 때문에 결국은 한줌밖에 오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 아이가 하는 말이 예수 믿는 사람은 ‘먹지 않아도 살아’ 이런 말을 하는 거예요. 감방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예수 믿는 사람이 먹지 않아도 되는지 두고 보자 하면서 15일정도 굶겼습니다.

내가 매일 저녁마다 내 품에다 껴안고 자고 계속해왔는데 이 형님이 왜 나에게 이러는지 이해를 못했어요. 하루 밤엔 자면서 저보고 물어 봐요. 형님 저를 왜 이렇게 사랑해요, 그래서 내가 ‘나도 너 같은 사람이다’ 그러니까 그 아이가 이해를 못하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더 이상 이야기는 해주지 않고 사노라면 길이 있겠지 내가 그 아이한테 해 줄 수 있는 최고의 말이었습니다.

예수 믿는다는 이 소년이 15일 정도 굶었다고 했는데 죽지는 않았습니까?

한: 바로 죽기 전날 저녁에 또 그날도 엄청난 매를 맞고 저녁도 못 얻어먹고 매를 맞아 쓰려져 있었는데 그날도 점검 시간이 되어 가지고 잠자리에 누워가지고 그 아이를 내 품에 껴안고 잤는데 그 4월 달 감옥이 얼마나 추웠는지 손발이 다 얼어붙고 하는 그런 상황이었습니다.

중국에서 내가 오리털 동복를 입고 왔었는데 그 동복이 그 아이한테는 큰 힘이었습니다. 그 동복을 덮어 주어 그 아이가 잣는데 그날 밤 2시반경쯤으로 짐작이 되는데 그 아이가 죽은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이 죽었다고 간수를 고함을 치며 불렀더니 그 간수가 그런 아이는 죽어도 된다고 아까운 게 없다고 떠들지 말라고 그러드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