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문화의 요람(搖籃) (24)
<참역사문화 운동>
이 문 형(워싱턴 문인회)
조선
제3세 단군 가륵(嘉勒:
기원앞 2182년)
앞서 가륵 8년(기원앞 2175)에 강거(康居)가 반란을 일으켰고 임금께서는 지백특(支伯特=티베트)에서 토별하여 평정하였다고 하였으며, 불함산(不咸山)에 올라 민가를 내려다 보니 밥짓는 연기를 보고 그 많지 않음에 세금을 감하고 살림의 정도에 따라 차등을 두게 하였다고 하였는데,
그 불함산에 대한 주 장과 기록이 다양하여 이를 정리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우선
본문의 출처 高東永의 <檀君朝鮮 47代史>의 기록을 먼저 살펴본다.
*** 不咸山: 백두산이라고 하는가 하면 완달산(完達山)이라고 하는 주장도 있다.
<신단실기>에는 백두 산이 모두 여덟 개의 이름이 있는데,
불함(不咸), 개마(蓋馬), 도태(徒太), 백산 (白山), 백두(白頭) 태백(太白), 장백(長白), 가이민상견(歌爾民商堅) 등이다
다음은 안호상의 <배달.동이는 동아문화의 발상지>에서 발췌한다.
*** 세상에서 흔히 평안도의 묘향산(妙香山), 황해도의 구월산(九月山)을 한밝산(三危.太白) 곧 백두산 이라 하나 그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
단군 한배검(단군왕검)께서 나시고 오르시던(탄생하시고 돌아 가신)
산은 결코 이 산들이 아니라,
오직 그 삼신산인 한밝산(삼위.태백)이다…중략…옛날 배달사람(조 선사람)
들과 중국사람들이 배달(조선)의 삼신산인 한밝산(삼위.태백)
하나를 두고 한문(漢文)을 빌어 여러가지 이름들로 적었는데, 그것은 대략 다음과 같이
46가지들이다.
개마대산(蓋馬大山, 後漢書) / 개마산(蓋馬山) / 구월산(九月山)
/ 궁골산(弓忽山)
/ 금미달(今彌達)
/ 단단 대령(單單大嶺)
/ 단산(丹山=발산) / 대박산(大朴山) / 도산(塗山=발산)
/ 도태백(徒太白,
唐書) / 도태산 (徒太山,
魏書, 勿吉傳) / 두산(頭山)
/ 목단봉(牧丹峰=한밝재) / 방골산(方忽山) / 백산(白山, 史記,
활지 지) / 백아강(白牙崗) / 백악(白岳) / 백역산(白亦山)
/ 백악산(白岳山)
/ 백운산(白雲山)
/ 백주(白州)
/ 부 산(釜山=검산) / 불함산(不咸山, 산해경) / 비백산(鼻白山)
/ 삼성산(三聖山)
/ 삼위산(三危山)
/ 삼신산 (三神山)
/ 설 산(雪山,
설뫼, 최치운문집2권) / 신산(神山=검산) / 백계산(白階山) / 백달(白達, 규원사
화) / 백두산(白頭山) / 증산(甑山) 장백산(長白山, 金史) / 천등산(天登山)
/ 천산(天山)
/ 천백산(天白山)
/ 천성산 (天聖山)
/ 천조산(天祖山)
/ 천신산(天神山)
/ 태박산(太(大)博山) / 아사달산 (阿斯達山)
/ 조백 산(祖白山)
/ 조산(祖山)
/ 태백(太伯)
/ 태백(太白,
魏書) / 태백산(太伯山)
/ 태백산(太白山,
장백산, 唐 書)
/ 태황산(太皇山,
中國地辭典) / 풍산(風山=발산) / 환산(丸山) / 항산 (桓山) / 함박산(咸朴山).
이 외에도 9개의 이름이 더 있어 총
55가지라 하는데 알 수가 없고 위 46가지를 기술하였는데, 서적 마다, 학자 마다 위 지명들을 서로 다르게 기술하고 있어 여간 혼란스럽지를 않았는데,
같은 이름을 두고 이처럼 여러가지로 사용하였다 하니 비로소 명료해지는 듯 하다.
소시모리(素尸毛犁)와 소머리(牛頭國)
10년, 무신(기원앞 2173) : 두지주(頭只州)의 예읍(濊邑)이 반란을 일으키므로 여수기(餘守己)가 그 우두머 리 소시모리(素尸毛犁)의 목을 베었다. 이로부터 그 땅을 <소시모리>라고 하였다. 지금은 음이 변하여 소머리(牛首國)가 되었다. 그 후손에 협야노(협野奴)라는 자가 있었는데 바다로 도망하여 세 섬을 점령 하고 참람하게도 왕이라 하였다.
13년, 신해(기원앞 2170) : 봄에 임금이 이르기를, “화창한 이 봄에 만물이 다 나름대로의 즐거움이 있는데 내 백성 중에
고독한 홀 아비와 과부 그리고 생활이 어려운 사람은 항상 비애와 우수에 젖어 눈썹을 펴고 웃어볼 날이 없으니 어 찌 가련한 일이 아니겠는가.”
라며 불쌍한 사람을 조사하여 도우니 하(夏)나라 사람들이 이 소문을 듣고 우리 백성되기를 원하는 자가 많았다.
20년, 무오(기원앞 2163) : 임금이 동쪽으로 행차하여 창해(滄海)에 이르러 산천을 바라보고, “아름답고 아름답다, 산하의
수려함이여, 내가 장차 도읍을 옮기리라” 하였다.
30년, 무진(기원앞 2153) : 25년만에 큰 궁전 건청궁(乾淸宮)을 완성하였다.
45년, 계미(기원앞 2138) : 임금이 천하를 다스린지 45년, 나라는 태평하고 백성들의
살림은 안락하였다.
*9월에 임금이 세상을 뜨니 태자 오사구(烏斯丘)가 보위에 올랐다.
***소시머리(素尸毛犁): <일본서기>의 신대기(神代紀)에<스사노오노미고도>가 네노구니(根國)으로 돌아 갔다고 했으며 또 신라의 ‘소시모리’(승척무이)로 갔다는 기록도
나온다. 일본 학계에서는 강원도 춘천지 방의 ‘소머리산’(우두산)이라고 하나 <비류백제와 일본의 국가기원>에서
김성호씨는 경남 진해로 보고있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니 정확히 밝혀질 날 있으리라고
믿으며, 노라은 것은 소시머리 에 관한 기록이 제3세 단군 가륵 임금과
35세 단군 사벌 50년(무오년,
기원앞 723)에 임금이 언파불합 (彦波弗哈)
장군을 보내어 해상의 웅습(熊襲: 일본 큐슈
남쪽에 살던 족속(구마소))을 평정하였다는 기록 과 제36세 단군 매륵 38년(갑인, 기원앞 667)에 협야후(협야후) 배반명(배반명)에게 명을 내려 전선 5백척을 거느리고 가서 바다의 세섬을 치게하니, 12월에 왜인(왜인)들 반란이 평정되었다는 기록이 나온 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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